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와이어바알리 미국에서 한국 송금 후기 (쿠폰 포함)

미국에서 살다보면 한국으로 송금할 일이 생기죠. 송금 수수료에 대해 잘 모를 때는 그냥 은행 송금을 했었는데요. 이번에 송금 수수료를 줄여보고자 다양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이용해봤습니다. 그중에서도 송금 시간이나 수수료 측면에서 만족스러웠던 와이어바알리 미국 한국 송금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와이어바알리 미국 한국 송금 후기

1. 회원 가입 (쿠폰 이용)

와이어바일리 송금을 하려면 일단 회원 가입을 해야합니다. 회원 가입을 하면 가입 축하 쿠폰을 받게 되는데요. 이 쿠폰을 쓰면 5달러 수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대 링크는 글 맨 아래에 넣었습니다)

 

회원가입 화면에 들어가면 먼저 어느 나라에서 보낼지 선택하게 되는데요. 저는 미국에서 한국 계좌로 송금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가입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2. 본인 신원 인증

이메일과 휴대폰 인증이 끝나면 다음으로 SSN 또는 ITIN을 등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마지막 4자리를 입력하는데요. 만약 SSN이나 ITIN이 없다면 신분증 사진을 업로드 해야합니다.

 

SSN/ITIN 입력이 끝나면 신원 인증 완료 화면이 뜹니다. 와이어바알리 신원 인증은 법적으로 꼭 거쳐야 하는 절차라고 하네요. 다만, 처음 인증을 해 놓으면 다음 송금부터는 신원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송금액 입력 및 수수료 확인

이제 송금액을 입력할 차례인데요. 초대 링크로 들어가서 가입하면 가입 축하 쿠폰이 있을 겁니다. 이 쿠폰이 적용되면 수수료 5달러가 할인되죠. 아래 그림은 1,000달러를 보냈을 때 쿠폰이 적용된 화면입니다. 

 

와이어바알리 수수료는 1,000달러 이상은 무료입니다. 그런데 1,000달러 미만으로 송금하면 2.99달러 고정 수수료가 붙는데요. 솔직히 2.99달러 수수료도 은행 송금 수수료(약 30~40달러)에 비하면 엄청 싼 수수료죠.

 

와이어바알리의 최소 송금 가능액은 100달러입니다. 사실 100달러 미만으로 보낼일이 별로 없지만 100달러 미만으로 보낼 일이 있으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아래 글 참고)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 총정리 (방법, 수수료, 환율 등)

 

4. 수취인 정보 입력

송금액 입력이 끝나면 수취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수취인의 휴대전화 번호와 영문이름, 은행 계좌 번호 등을 미리 알아놔야겠죠.

 

수취인 등록도 한번 해두면 다음 송금부터는 번거롭게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한국에 있는 본인 계좌에 송금하는 것이라 본인 수취에 체크했어요. 그리고 송금 목적은 특별한 목적이 없으면 그냥 증여/선물로 선택하면 됩니다.

 

5. 미국 은행 계좌 연결 (ACH 결제)

이제 송금할 돈을 와이어바알리로 보내야 하는데요. 와이어바알리에서는 ACH를 이용해서 미국 은행에서 자동 출금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laid 이용)

 

Plaid(프레이드)는 미국 금융 회사인데요. 미국에서 소액 송금 서비스인 벤모를 써보신 분들은 아마 익숙할 것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쨌든 Plaid 구동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 처럼 은행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제 체이스 은행 계좌로 연결했는데요. 체이스 연결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 체이스 은행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합니다. (은행 아이디 비번 입력이 조금 무섭지만.. 믿고 가야겠죠?)

Plaid로 체이스 은행에 연결되면 Direct debit(ACH)를 연동할 계좌를 선택하게 됩니다. 계좌 선택까지 끝나면 아래 그림처럼 송금 신청 완료 화면이 뜨는데요. 저는 먼저 테스트로 100달러를 보내봤습니다. 

 

비록 1000달러 미만 송금이라 2.99달러 고정 수수료가 붙었지만, 5달러 할인 쿠폰 덕에 오히려 2달러 이득을 보게되었네요ㅎㅎ

6. 송금 도착 알림 및 신분증 업로드

와이어바알리에 송금 신청한지 1시간도 되지 않아 바로 송금 도착 알림 메일이 왔습니다. 제 한국 계좌에 얼마가 입금됐는지도 나오네요. 

 

안내에 보면 수취인 실명 인증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신분증 사진을 업로드 하고, 한국 은행 계좌 인증을 받아야 하네요.

 

참고로 이렇게 수취인 실명 인증을 거치는 이유는 금융실명법에 따른 절차라고 하는데요. 와이어바알리 FAQ를 찾아보니 개인 정보는 철저하게 보호된다고 합니다. (이 역시 믿고 가야하는 부분이겠죠?)

수취인 실명인증을 하려면 신분증을 업로드 해야하는데요. 저는 미국 영주권자라서 주민등록증, 한국 운전면허증, 여권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간단하게 여권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 했습니다. (참고로 유효기간 내 신분증이어야 합니다.)

 

만약 미국 시민권자라면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증을 올리면 된다고 하네요.

7. 한국 은행 계좌 인증

신분증 업로드가 끝나면 와이어바알리에서 저의 한국 수취계좌에 1원을 입금했다고 나옵니다. 

 

인터넷뱅킹으로 확인해보니 실제로 제 한국 계좌에 1원이 입금되어 있었는데요. 입금자명에 보니 WBxxxx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WB 뒤에 있는 4자리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한국 계좌 인증까지 마치면 아래 그림처럼 신원 확인중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실명인증은 일반적으로 8시간 안에 끝난다고 합니다.

와이어바알리 사이트에 로그인해보니 진행 중인 송금에 현재 status가 나와 있네요.

8. 송금 완료

다음날 한국 시간으로 오전 10시쯤 송금 완료 메일이 왔습니다. 아마도 한국 사무소에서 업무가 시작되고 신분증 확인이 끝난 후 바로 입금된 것 같더군요. 첫 송금 시에만 이런 인증 절차가 필요하다고 하니 다음 송금 때는 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 와이어바알리 송금 이용 소감

전체적으로 스무스하게 절차가 흘러간 것 같습니다. 다만, 최초 실명 인증 절차가 조금 번거롭긴 했는데요. 따라서 와이어바알리 서비스를 처음 이용한다면 미리 본인 신분증과 수취인 신분증(본인 계좌 이체가 아닌 경우)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저의 와이어바알리 이용 소감은 So Far So Good입니다. 앞으로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할 일이 있으면 자주 사용할 것 같네요. 수수료도 괜찮고, 송금에 걸리는 시간도 만족할 만 합니다. 그리고 5달러 쿠폰 할인까지 받아서 더 이득 본 느낌이네요.

 

혹시 저처럼 와이어바알리를 이용해보려는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 있는 초대링크로 접속해서 가입해보시길 바랍니다. 5달러 할인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와이어바알리 초대링크

 

마지막으로 와이어바알리 외에 저의 미국 to 한국 송금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 후기

신한은행 해외송금 방법 및 후기 (글로벌 외환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