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 글에서는 신한은행 해외송금 후기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저는 지금 미국에서 거주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한국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신한은행 글로벌 외환센터를 이용하여 해외송금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후기와 함께 해외 송금 전 알아야 할 외환거래 규정을 살펴봤으니 참고해보세요.

 

신한은행 해외송금 후기

신한은행 해외송금 방법

저는 해외송금 방법으로 신한은행 글로벌외환센터를 이용했습니다. 신한은행 글로벌외환센터는 국내에서도 가입할 수 있고, 저처럼 해외에서 가입할 수도 있는데요. 신한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금융서비스 > 기타금융 > 글로벌 외환센터로 들어가면 신규고객 가입하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신한은행 글로벌 외환센터 신규 가입

 

 

 

해외송금 전 알아야 할 외환거래 규정

신한은행 글로벌센터에 가입 하기에 앞서서 먼저 본인의 외환거래 항목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외환거래 항목에 대해서는 은행엽합회 외환거래 주요안내에 자세히 나와있는데요. 여기에 보면 지급증빙서류미제출 송금, 해외유학생 송금, 해외이주비 송금, 해외부동산 취득, 재외동포 국내재산반출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본인이 어떤 항목에 해당되는지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한국 거주자가 국내에서 해외로 송금할 수 있는 항목에는 지급증빙서류미제출 송금, 해외유학생 송금, 해외직접투자, 해외부동산 취득 송금이 있으며, 미국 영주권자나 시민권자 같은 한국 비거주자는 해외이주비 송금이나 재외동포 국내재산반출 카테고리로 송금해야 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규정은 앞서 말했듯 은행연합회 외환거래 주요안내를 참고하시면 되고요. 이 밖에 한국 미국 송금에 대한 외환거래규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한국 미국 송금 방법 정리 (미국 주택 자금, 유학 자금 등)

 

신한은행 해외송금 후기

저는 미국 영주권자로 재외동포 해외재산반출 항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신한은행 글로벌 외환센터 가입을 진행했는데요. 이때 여권, 영주권카드, 신분증 등을 스캔해서 보내도록 되어 있더군요.

 

신한 글로벌 외환센터 가입 신청

그리고 해외주소와 미국에 있는 은행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해외에서 받을 계좌 정보로 해외 은행 SWIFT CODE 및 Account number, Routing number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 처음에 모르는 것이 많아서 많이 헤맸던 것 같네요. 

 

해외송금 지정사항

지급사유라는 것도 있는데요. 여기에 재외동포 국내재산반출을 선택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은 본인에게 맞는 지급 사유를 지정해야겠죠. 그리고 1회 송금한도를 설정할 수도 있는데요. 저는 따로 설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지급사유 및 송금한도 지정

이렇게 신청하니 다음날 미국으로 확인 전화가 왔습니다. 저는 070 전화를 쓰고 있었는데 다행히 담당자 분이 적당한 시간에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담당자께서는 영주권 뒷면도 스캔해서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셨고, 영주권 뒷면 사본을 보낸 후 가입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신한은행 해외송금 한도

추가로 담당자 분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이 있었는데요. 일단, 자금출처증명 없이 보낼 수 있는 신한은행 해외송금 한도는 평생 10만불까지이며, 10만불이 넘가면 세무서에서 자금출처확인을 받아야 미국으로 송금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단, 이건 재외동포 해외재산반출 항목에 해당하는 규정으로 한국 거주자의 송금 한도는 다릅니다. 

 

재외동포 해외재산반출 송금 한도 규정 (은행연합회)

 

참고로 한국 거주자의 지급증빙서류미제출 송금은 건당 5천달러 미만, 연간 누계 5만달러까지는 따로 증빙서류 없이 송금할 수 있습니다.

 

지급증빙서류미제출 송금 한도 규정 (은행연합회)

신한은행 해외송금 수수료

그리고 미국에서 원격으로 송금 요청을 하면 한국 방문할 필요 없이 바로 신한은행 해외송금이 가능하고, 수수료는 50% 할인되서 1만 2500원 정도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뱅크오브아메리카 은행으로 해외송금을 하면 SWIFT로 송금되고 전체 송금 비용은 신한은행 송금 수수료 1만 2500원 + 전신료 8000원 + BOA 수수료 10~20달러 정도가 발생한다고 하였습니다. 

 

만약 한국에 직접 방문해서 신한은행 해외송금을 한다면 광화문에 있는 글로벌 외환센터로 가야 하는데요. 글로벌 외환센터에서 환전을 하거나 해외 송금을 하면 70%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해외송금 신청 결과

최근에 환율이 너무 올라서 언제 미국으로 송금할지 고민하다가 일단 절반 정도만 먼저 송금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환율 10원 차이에 송금액 차이가 너무 커지더군요ㅠㅠ) 일단 신한은행 글로벌외환센터에 해외송금 신청을 하기 위해 인터넷 뱅킹에 접속한 후 글로벌외환센터 > 기존가입고객 메뉴에 들어가서 해외 송금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신한은행 영업시간이 시작되고 1시간 정도 후에 미국 집으로 전화가 왔습니다. 담당자 분께서 해외 송금 신청한 것이 맞은지 확인하였고, 통장 비밀번호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날 제 미국 계좌(Bank of America)로 송금 되었는데요. 제 생각보다 빨리되서 조금 놀랐습니다.

 

그리고 신한은행에서 원격거래 확인서라는 송금 확인 메일이 왔는데요. 여기에 보면 당발송금수수료 12,500원, 전신료 8,000원, 미국 은행 수수료 20,500원으로 총 41,000원 정도가 해외 송금 수수료로 나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당자 분께서 말한대로 환율 우대 70%도 적용되었더군요. 혹시 환율 우대가 무슨 뜻이 모른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환전 수수료(스프레드) 비교 및 계산법 (아끼는 방법 포함)

 

마치며

지금까지 신한은행 해외송금 방법과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국 주택 구입을 위해 한국 부동산을 매각하고 그 자금을 미국으로 가져오기 위해서 신한은행 글로벌 외환센터를 이용했는데요. 저와 같은 과정을 거치고 계신 다면 아래 글도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미국 영주권자 한국 부동산 매도 경험기

미국 주택 구입 절차 및 필요 예산 총정리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 후기 (유의사항 포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