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에 살면서 한국에 있는 일을 처리할 때 재외국민등록부등본이라는 문서가 필요할 때가 많더군요. 저는 이번에 한국 부동산을 매각하면서 영서관에서 재외국민등록부등본 교부신청을 하고 발급 받았는데요. 이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재외국민등록부등본 교부신청 및 발급 후기

재외국민등록부등본이란?

먼저 재외국민등록부등본이란 뭔지 간단하게 살펴보죠. 재외국민이란 해외에 거주하고 있지만 한국 국적을 유지하고 있는 분들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미국 영주권자가 여기에 해당하고 미국 시민권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미국 시민권자는 재외동포로 분류)

 

재외국민은 국내에 주민등록을 하는 것처럼 재외국민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참고로 재외국민등록제도는 거주여권이나 해외이주신고와는 관계없이 별도로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재외국민 등록에 대해서는 위에 링크한 글을 참고해보세요.

 

 

** 반응형 광고 위치 **

 

재외국민등록부등본 교부신청

재외국민등록등본은 해외 거주 사실 증명이나 한국 내 전학, 금융거래 등을 위해서 필요하기도 합니다. 저는 한국 부동산 매도를 하려고 재외국민등록부등본 교부신청을 했는데요. 보스턴 영사관에 방문해서 교부 신청을 했습니다.

 

재외국민등록부등본 교부 신청서 양식

재외국민등록부등본 발급

제가 영사관 방문한 날은 유독 사람이 많은 날이었는데요.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신청을 하고 겨우 차례가 돌아왔지만 제가 이사를 했기 때문에 재외국민등록 변경 및 이동신고를 먼저 했어야 했더군요. 다행히 담당 공무원께서 바로 처리를 해주셔서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이사 하신 분들은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교부 신청하기 전에 변경 및 이동신고를 했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발급

재외국민등록부 등본은 위 사진처럼 생겼는데요. 저는 1통을 발급 받아서 여러가지 서류와 함께 미국 페덱스로 한국으로 발송했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서류 발송한 경험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재외국민등록부등본 발급 비용

재외국민등록부등본 발급 비용은 0.5달러 (50센트)입니다. 영사관에서는 카드 납부가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동전이나 현금을 챙겨가세요. 마지막으로 저처럼 미국에서 한국 부동산 매매를 하시려는 분들은 저의 경험담과 아래 참고할 만한 글들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