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Xoom 한국 송금 후기 및 사용법 (수수료, 환율 정리)

앞서 트랜스퍼와이즈와 와이어바알리 송금에 이어서 이번에는 PayPal 송금 서비스인 Xoom 한국 송금 후기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하면서 어떤 해외 송금 서비스가 좋은지 살펴보고 있는데요. 저처럼 미국 to 한국 송금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Xoom 한국 송금 후기 및 사용법

1. Xoom 이란?

페이팔(PayPal)은 테슬라 CEO인 일런머스크가 창업자이며 온라인 결제 서비스로 유명하죠. 저도 한국에 있을 때 미국 직구를 하면서 온라인 결제로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PayPal은 계정간에 송금이 되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미국 to 한국 송금이 되기는 합니다. (아래 글 참고)

 

(참고) 페이팔 송금 수수료 및 한도 (미국에서 한국 송금 방법)

 

그런데 페이팔로 해외 송금을 하려면 미국과 한국 페이팔 계정이 있어야 하고, 수수료도 송금액의 4%로 비싸죠. 그래서 페이팔은 Xoom이라는 해외 송금 전문 업체를 인수해서 서비스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Xoom은 2001년에 설립된 실리콘벨리 해외 송금 스타트업이었는데요. 페이팔에서 2015년에 인수했습니다.

 

2. Xoom 사용법

일단 Xoom을 사용하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겠죠. 회원 가입을 할 때는 기존 PayPal 계정이나 이메일 주소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xoom 회원 가입

 

만약 모바일로 하고 싶다면 Xoom 앱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송금할 때는 PC를 이용하는 편이라 따로 설치하지는 않았어요.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Xoom 어플을 받으시면 됩니다.

 

Xoom 아이폰 앱 다운로드

Xoom 안드로이드 어플 다운로드

 

다음으로 송금할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송금액을 입력하면 바로 한국에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표시되는데요. 그리고 환율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도 보여줍니다.

 

xoom 송금 금액 입력

 

참고로 Xoom에서 한국으로 100만원 이상을 송금하면 신분증을 업로드해야 하는데요. 아마도 금융실명법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xoom 수취 옵션

다음으로 입금할 한국 은행을 선택합니다. 현재 Xoom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제휴은행은, 대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우체국, 신한은행, 우리은행이네요.

 

xoom 은행 선택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까지 입력하면 이제 수취인 정보를 넣습니다. 그런데 수취인 정보를 넣을 때 한글로 넣으면 에러가 나더라고요. 따라서 미리 수취인의 영문 이름, 영문 주소, 연락처를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xoom 수취인 정보 입력

그 다음 본인 정보를 입력하고, 돈을 빼갈 은행의 라우팅 번호(Routing Number) 계좌 번호(Account Number)를 입력합니다. 저는 제 체이스 은행 계좌 정보를 입력했어요. 참고로 계좌 유형 중에서 당좌는 Checking 계좌를 저축은 Saving 계좌를 의미합니다.

 

xoom 미국 은행 선택

이렇게 모든 정보를 입력하면 거래 요약을 보여줍니다. 저는 일단 테스트로 100달러만 입력해봤는데요. 1달러당 환율은 1,197원으로 적용되었고, 수수료는 4.99 달러가 나왔습니다. 

 

xoom 송금 전 검토

 

직접 해보니 Xoom 사용법이 그리 복잡하지는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결제 승인 버튼을 누르니 송금은 약 30분 안에 완료되더군요. 다만, 원화 100만원 이상 송금 시에는 신분증 인증이 필요해서 송금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습니다.

**

 

3. Xoom 송금 수수료

Xoom 송금 수수료는 1,000달러 미만은 4.99달러 고정이며, 1,000달러 이상은 0원입니다. Xoom 송금 수수료와 다른 해외 송금 서비스들의 수수료를 비교해보려면 아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참고해보세요.

 

해외 송금 서비스 비교 구글 스프레드시트 (수수료, 송금 한도 등)

 

4. Xoom 환율

아시겠지만 해외 송금에는 송금 수수료 뿐 만 아니라 환전 수수료라는 것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날 원달러 환율은 1,224.5원이었는데요. 환율 차이가 1224.5 - 1197 = 27.5원이니 xoom으로 100달러 송금했을 때 2,750원 정도 손해를 본 셈입니다.

 

xoom 환율 비교

바로 이게 환전 수수료라는 것인데요. 따라서 이 날 Xoom으로 한국으로 송금할 때 총 수수료는 $4.99 + 2,750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고)

 

환전 수수료(스프레드) 비교 및 계산법 (아끼는 방법 포함)

 

이런 환전 수수료는 해외 송금 업체나 은행이 임의로 결정하기 때문에 송금하기 전에 잘 비교해봐야겠죠.

5. Xoom 송금 후기

Xoom 송금을 해본 결과 일단 속도가 빠르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특히 1,000달러 미만 송금은 신원 인증도 필요 없기 때문에 더 빠른 느낌이었어요. 다만, 송금 수수료가 다른 해외 송금 서비스보다 살짝 비싸다는 점과 현재는 할인 코드나 쿠폰 또는 첫 회원 가입 혜택이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다른 해외 송금 서비스 후기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 후기

와이어바알리와이어바알리 미국에서 한국 송금 후기 (쿠폰 포함)

 

다만, 기존에 페이팔 송금을 많이 하셨던 분이라면 Xoom 송금 수수료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Xoom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해외 송금 업체들의 경쟁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좋은 프로모션들이 나올 수도 있으니 송금 준비 할 때 이런 부분을 잘 찾아보세요. (아래 글 참고)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 총정리 (방법, 수수료, 환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