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산을 늘리려면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어느 하나에 모든 자산이 쏠리게 되면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죠. 그래서 채권, 원자재, 금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산 배분의 한 축인 채권 투자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미국 재무부 사이트를 통해 직접 미국 채권 사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 이 글은 미국에 거주하거나 SSN 번호가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혹시 한국에서 미국 채권에 투자하시거나 ETF로 미국 채권을 구입하려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미국 재무부 사이트 소개

미국 국채를 발행하는 미국 연방정부 기관은 오직 미국 재무부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미국 국채를 미국 재무부 채권이라고 하는데요. 과거 종이로 발행되던 미국 재무부 채권은 10년전에 없어졌고, 현재는 모두 온라인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미국 재무부 사이트 주소는 treasurydirect.gov이며, 이 사이트를 통해 미국 채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미국 재무부 채권 구입 사이트

**

2. 미국 재무부 사이트 계좌 개설

직접 미국 채권을 구입하려면 먼저 미국 재무부 사이트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Individuals 메뉴를 클릭하고 My Accounts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직접 미국 채권 사는법

그 다음 My Accounts 화면 중간 쯤에 보면 Open an account라는 링크가 있는데요. 이 링크를 클릭해서 미국 재무부 사이트 계좌 개설 절차를 시작합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는 우리가 흔히 은행에서 입력하는 정보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 집 주소, 전화번호, SSN, 이메일 주소, 연결할 은행 계좌(라우팅 번호, 어카운트 번호), 운전면허증 번호, 운전면허증 만료일과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정보들을 계좌 개설 전에 미리 준비해두세요.

 

3. 계좌 개설 완료 및 패스워드 설정

앞서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계좌 개설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계좌 번호(account number)가 전달됩니다.

 

이제 이메일에서 지시한대로 아래 화면에 접속해서 어카운트 번호를 입력하면 원타임 패스워드를 이메일로 다시 받게 됩니다. 

이메일로 받은 원타임 패스워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면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보안을 위한 그림 선택과 질문/답변 설정 등을 하게 됩니다. 질문/답변은 3가지를 선택하고, 기억하기 위해서 따로 적어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 직접 미국 채권 구입

미국 재무부 사이트에 계좌를 개설했다면 이제 거의 끝난 셈입니다. 메뉴 중에 buydirect로 들어가면 구입할 수 있는 미국 채권 목록들이 나옵니다. 

아래 그림은 BuyDirect 메뉴로 들어간 화면입니다. 보시면 구입할 수 있는 미국 국채 목록이 나오는데요. Bills, Notes, Bonds, TIPS, FRN 그리고 Series EE와 I saving bonds로 알려져 있는 Series I 채권이 있습니다. 

 

직접 미국 국채 사는법

참고로 채권 종류에 대해서 아래 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채권 투자 전에 꼭 읽어보세요.

예시로 중기 채권인 Notes를 구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Notes에 체크하고 submit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보시면 Product Term과 Auction Date, Issue Date가 나오는데요. 

Product Term은 채권 만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5년짜리를 선택하면 Auction Date(경매일)에 구입이 결정되고, Issue Date(발급일)에 은행에서 돈이 빠져나갑니다. 그리고 5년 후 만기일에 이자와 함께 다시 은행 계좌에 돈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쉽게 말해서 은행에서 돈이 빠져 나가면 우리가 미국 정부에 돈을 빌려준 것이고, 5년 후에 미국 정부가 우리에게 이자와 함께 빌려간 원금을 갚는 것입니다.

 

이상 미국 재무부 사이트를 이용하여 직접 미국 채권 사는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인플레이션이 크게 발생하면서 일반 채권보다 인플레이션 상승률을 이자에 반영해주는 I Savings Bonds와 TIPS가 투자 종목으로서 인기인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US Savings Bonds (Series I, Series EE) 총정리 • 코리얼티USA

미국 정부가 보장하는 US Savings Bonds (미국 저축 채권)을 활용하면 안전하게 저축과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US Savings Bonds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지 정리해봤

korealtyusa.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