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위블 사용법 및 데이트레이딩 후기 (Webull)

category 미국 생활 2021. 4. 3. 06:05

게임스탑 사태로 로빈후드 위상이 많이 꺾였죠. 저도 원래 로빈후드로 투자하고 있었는데요. 점점 로빈후드 비중을 줄이고 위블(Webull)로 갈아타게 됐습니다. 위블은 로빈후드처럼 거래 수수료가 없고, 다양한 차트를 쉽게 세팅할 수 있어서 데이트레이딩 용도로도 장점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위블 사용법 및 저의 데이트레이딩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위블 가입 방법

1. 위블 회원 가입

먼저 아직 위블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친구 초대 링크로 위블 모바일 앱을 다운받고 회원 가입하면 무료 주식 2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2,000 이상되는 구글 주식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대부분 10~20달러 정도의 주식을 받게 되더군요.

참고로 위블 회원가입은 모바일과 PC 둘 다 가능합니다. 저는 PC로 가입했었는데요. 본인 인증하면서 신분증 사진 업로드를 하려면 위블 모바일 앱을 설치하는 것이 좋은 것 같더군요.

2. 본인 인증 절차

위블 가입을 시작하면 이메일과 본인 인증 등을 거치게 됩니다. 위블 앱으로 운전면허증이나 여권 등을 찍어서 업로드 하면 되는데요. 인증 심사에 걸리는 기간은 대략 2~3일 정도였습니다. 신분증 인증 받을 때 혹시 개인정보가 유출될까봐 걱정이 되었는데요. 별 문제는 없어보이더군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신분증 업로드 할 때 공식 위블 앱이 맞는지, 문자로 온 URL이 정확한지 꼭 확인하세요.

3. 위블 입금 및 트랜스퍼

위블에서 본인 인증이 끝나면 승인 메일이 날라옵니다. 그러면 위블 계좌에 은행 이체로 입금(Deposit)하거나 다른 주식 계좌를 트랜스퍼(Transfer)하면 되는데요. 은행 입금은 위블 로그인 후 My Account > Deposit 메뉴로 들어가서 Plaid 팝업창에 은행 아이디 비번을 입력하면 됩니다.

 

로빈후드나 TD ameritrade, E-trade 등 다른 브로커리지에서 위블로 트랜스퍼(transfer)하려면 My Account > Transfer Sotcks로 들어갑니다. 트랜스퍼는 Full transfer와 Partial transfer 둘 다 되며, 주식이나 현금을 그대로 옮길 수 있는데요. 트랜스퍼 기간은 대략 5~7일 정도 걸립니다.

 

 

 

 

위블 사용법

1. 위블 차트 보는 법

자, 이제 위블 가입과 입금을 마쳤으면 이제 종목을 선정해서 투자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위블 상단에 돋보기를 누르면 티커(ticker)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테슬라의 티커인 TSLA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처럼 테슬라의 실시간 시세 차트가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에 있는 세팅 메뉴를 누르면 캔들 차트 등 다양한 차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RSI이동평균선(MA)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2. 위블 거래량 보는 법

주식 투자에서 중요하게 봐야할 지표가 바로 거래량입니다. 영어로 volume(볼륨)이라고 하죠. 세력들이 차트를 어느정도 조작할 수는 있지만, 거래량은 속일 수가 없기 때문에 거래량은 필수로 체크해야 합니다. 위블에서 거래량은 시세 차트 바로 아래 표시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PC 버전을 더 선호해요. 모바일은 잘 안보여서..)

 

3. 위블 매물대 보는 법

주식 초보를 벗어나려면 매물대도 확인해야 합니다. 매물대는 매수와 매도가 어떤 가격대에 있는지 볼 수 있는 지표를 말하는데요. 영어로 Volume profile 또는 Positions Cost Distribution이라고 하죠. 위블 매물대 보는 법에 대해서 아래 글에 매우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위블 고급 기능 (옵션 및 가상화폐 투자)

위블에서는 나스닥 선물이나 콜옵션, 풋옵션 같은 옵션 거래도 가능합니다. 또한 위블에서는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 거래도 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코인베이스를 쓰고 있기 때문에 굳이 위블에서 비트코인을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비트코인 투자를 하려면 로빈후드나 위블보다 코인베이스를 추천합니다. (아래 글 참고)

위블 데이트레이딩 후기

1. 위블 PC버전 다운로드

저는 장기투자 계좌는 피델리티에 두고 있고, 위블은 주로 단타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블 PC버전을 쓰면 차트 보기가 좋고, 다양한 트레이딩 전략을 쓸 수 있는데요. 위블로 데이트레이딩 하려는 분들은 대부분 위블 PC버전(=위블 데스크탑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쓰고 있습니다.

2. 위블 PC설정

위블 PC버전 다운로드를 받았다면 아래 그림에 표시되어 있는 러닝센터(Learning Center)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여기에 보면 자주 사용되는 위블 PC설정들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시가총액, EPS, PER 같은 지표와 스크리너 사용법 등을 꼭 체크해보세요.

 

3. 위블 거래시간

위블 거래시간은 기본적으로 미국장 거래시간(9:30~16:00)과 동일합니다. 프리장에서 거래하려면 위블 계좌에 2만 5천불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전업 투자자가 아니라면 위블 프리장 거래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혹시라도 미국 주식 시장 거래시간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4. 데이트레이딩 후기

저는 최근에 미국장이 횡보를 보이면서 위블 데이트레이딩을 시작했습니다. 확실히 로빈후드보다 위블이 데이트레이딩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요. 한국의 HTS처럼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단타 기법과 원칙은 아래 글에 정리해봤습니다.

위블 주의사항

1. 위블 세금 보고

저는 터보택스로 세금 보고를 하고 있는데요. 로빈후드나 피델리티처럼 위블도 세금 보고 문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서를 터보택스에 업로드하면 1년 동안 발생한 양도 소득과 배당금 내역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미국 주식 세금 보고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2. 포트폴리오 (자산 배분)

마지막으로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고 글을 마칠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최근 주식을 시작하시고,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럴 때 일수록 분산 투자가 중요합니다. 단순히 여러 주식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주식, 채권, 현금, 원자재, 금, 비트코인 등 다양한 자산군으로 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글 참고)

결론

이상 위블 가입부터 시작해서 위블 사용법 및 데이트레이딩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비록 주식 투자에는 정답이 없지만, 평생 투자에서 손을 떼기는 어려운 시대가 되었죠. 아무쪼록 위블(Webull)이라는 도구를 잘 활용해서 미국 주식 투자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ps. 참고로 아직 위불 가입하지 않았다면 친구초대 링크로 가입해서 $10~$20 Free Stock 2개를 받고 시작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