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에 치과 치료 때문에 급하게 한국에 들어가게 되면서 핸드폰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저는 아이폰7을 가지고 있고, 미국 AT&T의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런 저런 옵션을 살피다가 KT 선불유심을 구매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에서 KT 선불유심을 제 아이폰에 넣고 사용하다가 미국에 돌아와서는 한국 사이트 본인인증 용도로 사용하면 괜찮겠다 싶었죠. 


KT 선불유심


제가 구입할 때 KT 선불유심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어서 충전금액 30,000원짜리 선불유심을 1,000원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신청은 KT 선불유심 구입 사이트에 들어가서 했는데요. 범용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했고, 배송 주소지는 한국에 있는 집으로 했습니다. 한국 도착 5일전에 신청해서 도착하기 전에 유심이 배송되도록 했습니다.


KT  선불 유심 신청


요금제는 LTE-충전 표준으로 했습니다. 통화료는 1분당 44원으로 10분 쓰면 440원이고, 데이터는 0.5KB 당 0.01원이라고 하네요. 1기가 = 1,000,000KB 이므로, 비례식을 써서 1G : 0.5KB = x : 0.01원을 풀면 x = 20,000원입니다. 즉, 데이터 1기가에 대략 2만원으로 정도라고 보면 되죠. 이 정도면 그럭저럭 괜찮은 딜이라고 생각해서 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KT 온라인 신청서


유심은 아이폰7을 쓰고 있어서 나노 유심 선택했고, LTE 표준 요금제는 따로 개통 신청할 필요 없이 배송된 유심만 아이폰에 넣으면 된다고 하더군요. 온라인 신청서에서 개인고객을 선택하고 본인인증을 했습니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 또는 신용카드로 할 수 있는데요. 단, 공인인증서는 4,400원을 주고 구입한 범용공인인증서만 가능하고, 신용카드는 해외에서 발행된 일부 카드는 인증이 안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KT 선불 유심 결제


아무튼 신청서에 연락처와 배송 주소지 등을 입력하고 소액 결제 과금 동의는 그냥 체크했습니다. 그런데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할 것이 많더군요. 어쨌든, 필수 동의만 체크하고 무사히 1,000원 결제를 마친 후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주문완료 메일이 오고 거기에 주문번호가 적혀있더군요. 이 번호를 통해 KT Shop 비회원 주문조회를 하면 현재 배송 상태를 알 수 있었습니다.


KT 선불 유심 배송


한국에 도착하니 우체국 택배로 KT 선불유심이 도착해 있었습니다. 배송에는 대략 3일 정도 걸린 것 같네요.


KT 선불 유심 택배


택배 안에는 KT 나노 유심과 설명서가 같이 들어있더군요.


KT 선불 유심 개통 방법


설명서에는 유심 설치 및 개통 방법에 대해 나와 있었습니다. 설명서에 적힌대로 유심 번호 19자리를 메모하고 아이폰 유심을 갈아끼웠습니다. 아이폰 유심을 갈아 끼울 때는 클립을 이용하면 되더군요.


KT 선불 유심 충전 방법


KT 선불유심은 KT 사용자끼리 음성통화 무료도 제공하는데요. 아쉽게도 제가 연락드릴 분들 중에는 KT 이용자가 별로 없더라고요. 유심 선불 충전은 자동 충전을 신청하거나 ARS 1500으로 충천할 수 있다고 합니다.


KT 선불 유심 유의사항


제가 신청한 LTE 충전 표준은 별도로 개통 신청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개통 취소나 교환은 14일 이내에 해야하고 USIM PIN 초기 잠금 번호는 0000이라고 하네요. KT 고객센터 번호는 080-515-9000이며,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까지이고 토요일에는 오전 10시 부터 오후 6시까지 연락이 가능합니다.


KT 선불유심


KT 선불 USIM PIN PUK


KT 선불 유심 홀더 뒷면에는 PIN에 대해 적혀 있는데요. 유심 카드 PIN번호를 10번 이상 잘못 입력하면 새로 구입해야한다고 하네요. 자, 이제 제 아이폰7에 KT 선불유심을 갈아끼웠습니다. 그런데 두둥! SIM Not Supported가 뜨네요. 아이폰7은 따로 언락할 필요가 없다고 했는데 이게 뭥미... 알고보니 제가 가입한 AT&T에서 국가별 통신사 Lock을 걸어 놓은 것 같더군요. 아마도 한국에서는 SKT와 계약이 되어 있나봅니다. 


SIM Not Supported


아무튼 AT&T에 전화해서 통신사 락을 해제해야 하는데 짜증이 확 났습니다. 온라인으로 해제할 수 있나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무슨 패스코드를 입력하라고 했는데 패스코드가 전혀 기억이 안나더군요.


AT&T 국제 요금제


그래서 결국 미국 상담원에 연락을 했고 *#06#으로 IMEI 넘버 불러줬지만 페이오프를 해야 락을 해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아이폰 pay off 금액이 거의 300달러 이상이었는데, 이럴 바에 차라리 공기계를 구입해야하나 싶더군요. 하지만 저는 당장 한국에서 이곳 저곳 돌아 다니면서 데이터를 써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한달 동안 한국에서 데이터 1기가를 사용할 수 있는 60달러 짜리 AT&T 국제 요금제를 신청하고 일단 마무리했습니다. 그렇게 AT&T 국제 요금제로 바꾸니 아이폰에 통신사로 SKT가 뜨더라고요.




어쨌든, 야심차게 KT 선불유심에 도전했으나 뜻하지 않는 언락 문제 때문에 실패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KT 선불유심은 14일 이내에 개통 취소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일단 취소하고 나중에 다시 한국에 들어올 때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다음에 성공하게 되면 다시 한 번 후기를 남겨보도록 할께요.


- 2018.6.27 업데이트

KT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KT선불유심을 취소하니 유심 회수 봉투를 보내준다고 하더군요. 3일 정도 후에 회수 봉투가 도착했고, 그 안에 KT m&s 주소가 적혀있는 흰색 봉투가 있었습니다. 거기다 유심 넣은 후 우체통에 넣고 KT 선불유심 건은 일단락 했네요.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만약 유심 회수를 안하면 유심비 7,700원을 내야한다고 해서 얼른 회수봉투에 넣어서 보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본인 인증 용도로 사용할 다른 방안을 알아봤는데요. 이제 공공 아이핀도 더 이상 쓸 수 없기 때문에 한국 나온 김에 하나 신청해서 가져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미국에서 본인 인증 용도 사용할 유심 구매 후기를 참고해보세요.


해외 본인 인증 용도로 사용할 유심 및 요금제 비교

프리티 알뜰폰 유심 구입 후기


- 그 밖에 참고할 만한 글

이민으로 핸드폰 해지 시 유의사항 정리

미국 이민 시 핸드폰 해지 경험담 (LG U+)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