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이민 준비 체크리스트를 정리하고 미국으로 넘어 오기 전에 고민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한국 보험이었습니다. 대학생 때부터 들어뒀던 암보험과 실비보험이 있었는데 해지 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혹시라도 한국으로 다시 돌아올 일이 있을 수도 있어서 그냥 한국에서 가입한 암보험과 실비보험을 그대로 두고 왔습니다. 


미국으로 비행기 타고 오면서 실비보험 환급 고민


그렇게 미국으로 건너와서 1년 반을 지내고 있었는데, 어느날 해외 장기 체류 시 실비보험 환급에 대한 안내 메일이 왔더라고요. 저는 해외 체류 시 보험료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모르고 있었는데, 메일을 보고 알게 됐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한국에 잠시 방문한 김에 보험료 환급을 받아보려고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실손의료보험 해외장기체류 환급제도 안내문


저는 동부화재와 한화생명에 보험이 있어서 양 쪽 회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는데요. 알고보니 해외에 있을 때 환급 받을 수 있는 보험료는 실비보험만 해당되더군요. 암보험이나 CI보험은 환급 자체가 안된다고 합니다. 어쨌든 동부화재에는 실비보험이 있어서 그 금액을 받으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2009년 이 후 가입한 실비보험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2005년에 실비보험에 가입했기 때문에 환급 대상이 아니라고 하네요ㅠㅠ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실손의료보험 환급 제도는 2016년 1월에 제정이 되었고, 2009년 10월 이 후 가입자에게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외 체류 기간에 대해서는 3개월 이상 체류 사실을 증빙하여야 하는데요. 따라서 3개월 이상 해외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출입국 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조건이 안되서 실비보험 환급을 못 받았지만, 혹시라도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실비보험 환급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 참고글

미국 의료보험 총정리

미국 치과보험 종류 및 치료 비용에 대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