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저는 2006년에 제대해서 어느덧 민방위 4년차가 되었습니다. 미국에 있으면서 민방위 몇년차인지도 몰랐는데, 민방위 연차 확인 및 계산 방법이라는 글을 통해서 4년차인 것을 알게 되었네요. 민방위는 1~4년차는 4시간 교육을 받고 5년차 부터는 1시간 교육을 받는다고 합니다. 어쨌든 괜시리 민방위 훈련에 불참했다가 벌금 30만원을 내야할까봐 걱정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한국에 잠시 입국했을 때 민방위 훈련 면제 신청을 했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담당부서 연락처 메뉴


우선 처음에는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몰라서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담당부서 연락처를 찾았습니다. 포털에서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면 쉽게 담당부서를 찾을 수 있더군요. 일반적으로 본인의 주민등록지 동사무소가 담당부서로 되어 있습니다.


민방위 담당부서 연락처 찾기


국민안전재난포털에 보면 민방위 담당부서와 더불어 민방위 교육 일정도 조회할 수 있더군요.


민방위 교육 일정 조회


그렇게 담당부서 전화번호를 찾고 바로 전화했습니다. 그러니 바로 민방위 훈련 담당자와 통화가 되더군요. 통화에서 저의 미국 체류기간을 얘기하고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체류할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니 담당자가 이메일을 하나 알려달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민방위 교육훈련 면제 신청서를 이메일로 보낼테니 작성해서 다시 회신달라고 했습니다.


민방위 교육훈련 면제 신청서 메일




알아보니 위 서식은 민원 24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저 파일을 작성해서 다시 회신을 했습니다. 양식이 hwp 파일이라 한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애를 먹긴했지만 어쨌든 잘 마무리를 했네요. 참고로 민방위 담당관의 말에 따르면 7월 중순 쯤에 민방위 담당자가 불참자들을 확인하고 불참 사유를 조사한다고 합니다. 이 때 해외에 있거나 하면 면제사유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민방위 훈련 교육 면제 신청은 연말에 최종 처리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해외 장기 체류를 하게 되면 알아서 민방위 훈련이 면제되는 경우도 있지만, 확실하게 마무리하고 해외로 나가는 것이 심적으로도 좋은 것 같더군요.


- 참고글

해외 체류 시 실비보험 환급금 신청 후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