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법 & 사회

미국에서 토플 시험 준비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에서 토플 시험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저도 아직 미국에서 토플 시험을 본 적은 없는데, 이번에 향 후 미국에서의 커리어를 고민하던 중에 토플 준비가 필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옛날에 대학 졸업 후 취직을 준비하기 위해서 토익공부에 매진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토플을 준비해야하는구나 하는 한숨(?)이 살짝 들더군요.


아무튼 저는 이번에 영주권을 취득하고 미국으로 넘어왔습니다. 한국에서는 IT회사에서 프로그래머로 일을 해왔기 때문에 그 경력을 살려서 미국에서 취직을 하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영어 공부도 하고 전공지식도 쌓고 학위도 받자 해서 미국 석사학위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너무 학비가 비싸서 (대체로 2년 과정이 많게는 1억ㄷㄷ) 온라인 석사를 준비해볼까 하고 이곳저곳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외국인 학생은 결국 토플 시험 점수가 있어야 등록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예전에 직장 다니면서 잠깐 토플 준비를 엉성하게 하고 토플 시험을 치뤘다가 멘붕 사태를 겪고 포기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 준비도 사실 걱정이 앞서긴 합니다. 시험 비용도 한번에 거의 20만원이라 선뜻 시험보기도 부담되더라고요.


아무튼 결국 커리어를 위해서 토플이라는 관문을 미국에서 넘어야 하기 때문에 이제 부터 토플 준비과정을 포스팅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토플 (TOEFL) 은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의 준말이고 미국 교육평가원 (ETS : Education Testing Service) 가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1. 시험 장소 및 일정 검색

우선 미국에서 토플 시험을 볼 수 있는지 검색해봤습니다. 





찾아보니 보스턴과 그 근교에서 시험을 볼 수가 있고 비용은 $190 입니다. 환율 따져서 계산해보면 약 22만원이네요. (미친..)


시험은 거의 1주(?)에 한번씩 있는 것 같으니 일정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시험 방법

시험은 거의 다 iBT 로 치뤄지는 것 같습니다. iBT 는 internet Base Test 의 약자로 예전에 한번 시험 본 경험을 되돌이켜 보자면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 방식이었습니다. Listening, Speaking 모두 컴퓨터에 해드셋과 마이크를 사용해서 시험을 보는 형태였습니다.



3. 시험 영역 및 점수

토플 iBT 의 총점은 120 점이고 각각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영역의 점수는 30점씩 입니다 


1) Reading은 60~80분간 시험을 보며 3~4개의 독해지문에 총 36~56 문제가 출제 됩니다. 지문당 12~14문제 정도라고 보면 되죠.


2) Listening은 60~90분간 시험을 보고 지문 2~3개에 총 34~51문제 이며 지문당 5문제가 출제 됩니다. 한 지문 놓치면 문제 5개 날리는 셈이죠.


그리고 10분의 휴식시간이 주어집니다. 듣기로는 미국에서 시험 볼 때 휴식시간에 밖으로 나가려면 나가는 시간도 적고 보안검사도 빡세게 한다더군요.


3) Speaking은 20분 정도 치뤄지며 총 6문제로 독립형 2개, 통합형 4개의 문제가 출제된다고 합니다. 스피킹 문제를 풀려면 리스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4) Writing은 50분 정도 걸리며 독립형 1개, 통합형 1개 문제가 출제된다고 합니다.


결론 적으로 대략 4시간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4. 기타

시험을 보면서 필기가 가능합니다. 듣는 내용이나 본 내용을 메모해가면서 시험을 볼 수 있으나 저는 정신없어서 하나도 메모 못하고 시험을 망쳤었죠. 종이와 연필은 시험장에서 직접 나눠줍니다. 


점수확인은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고 대략 2주 정도 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험 등록은 7일전에 할 수 있지만 요새는 시험등록이 어려워서 2~3개월 전에 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한번 시험을 보면 12일 내에는 재응시를 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원하는 대학의 석사과정을 지원하려면 대략 TOEFL 100점을 받아야 하는데 쉽지는 않겠지만 한 번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토플 보시는 다른 분들도 원하시는 점수를 받기 바랄께요~



참고 사이트


1) 토플 사이트

https://www.ets.org/toefl


2) 토플 샘플 시험

https://www.ets.org/Media/Tests/TOEFL/pdf/SampleQuestions.pdf


3) 시험일정 및 장소 확인

https://www.ets.org/bin/getprogram.cgi?test=toefl


4) 토플 성적 확인

https://toefl-registration.ets.org/TOEFLWeb/extISERLogonPromp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