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법 & 사회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CS 학/석사 학위 따기

비전공자로서 한국에서 7년간 개발자로 일하다가 영주권을 받고 미국으로 건너왔는데, 막상 미국 IT 기업에 취직을 하려고 준비하다 보니 requirement로 컴퓨터공학 학위를 요구하는 곳이 많은 것 같네요.


그렇다고 미국에서 정규대학 학/석사 학위를 따자니 집에서 출퇴근이 어렵고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온라인으로 컴퓨터공학 학위를 따자 였는데.. 국내 사이버 대학이나 학점은행으로 컴퓨터공학 학위를 따는 방법도 있으나 이왕이면 어차피 영어공부도 해야하니 미국에 있는 온라인 학위 과정을 통해서 컴퓨터공학 학위를 따보자 해서 미국 온라인 학위 과정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아래 학교들에 대해서 조건을 조사해보았습니다.




1. 하버드 익스텐션 스쿨

(https://www.extension.harvard.edu/)


우선 기존에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면 세컨더리 학사 학위는 취득할 수 없습니다. (석사로 취득은 가능)


석사학위 취득 시 비용은 $3,000 ~ $3,500 정도 입니다.


토플은 iBT 최소 100점 이상이네요;;

그리고 입학할 때 비판적 읽기/쓰기 라는 시험을 봐야합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논술시험이겠네요.


수료조건은 전체 학점이 3.0 이상이어야 하고, 5년이내 수료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하버드 익스텐션 스쿨 졸업하고 나서 그냥 하버드 출신이라고 속이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은가 보네요..

(참고글 : 

http://damalhae3.blogspot.kr/2012/09/246-1-2012.html)



2. 조지아텍 석사 (MOOC)

조지아텍 석사관련 조사는  조지아텍 석사(MOOC) 준비 이야기 (http://shuaiharry.blogspot.kr/2014/04/mooc-from-harryhakhyun-kim-kasa.html) 라는 글을 요약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학기당 두코스 들으면 $1,000 정도이고,


토플은 뚜렷한 기준은 없으나 90 정도는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토플 90점을 만드려면 보통 3달 정도의 기간과 매달 학원비 5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추천서인 Recommendation Letter가 3장 필요합니다. 추천서는 지원사이트에서 추천인 이메일 입력하면 이메일로 받는 형식이고, 보통 교수가 좋지만 직장동료/상사, 친구도 괜찮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소서 같은 Statement of Purpose 도 작성하여야 합니다.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은  교정서비스를 추천한다고 하네요.


에포트는 과목당 1주일에 9시간 정도 필요하고, 영어에 익숙하지 않으면 수업을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처음 학기에는 한과목만 듣는 것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참고 URL>

http://shuaiharry.blogspot.kr/2014/08/2.html

http://www.omscs.gatech.edu/program-info/application-deadlines-process-requirements



위 학교 이외에, 미국의 온라인 과정 중에서 원하는 학위과 전공을 찾고자 한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www.onlinestudies.kr/

이상 대략적으로 미국 온라인 학석사 학위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공통적인 부분은 영어 능력을 증빙할 TOEFL 점수가 있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아무래도 영어 수업을 들을려면 최소한의 영어 실력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겠죠.


결론적으로 토플 성적부터 만들고 어디로 갈 지를 고민해야하는 것이 맞을 것 같네요.. 쿨럭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