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Haven Life 가입 과정 및 후기 (20년, 30년 텀 라이프)

미국에서도 의료보험, 집 보험, 자동차 보험 등 불의의 사태에 가정의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가지 보험들이 있습니다. 특히 자녀나 배우자가 있다면 생명보험도 중요하죠. 저도 미국에서 아이를 낳고 살다보니 생명보험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제가 미국에서 가입한 생명보험 중에서 Haven Life 가입 과정 및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1. Haven Life 가입 과정 (스크린샷 포함)

Haven Life는 미국에서 점유율 3위 정도(참고: 미국 생명보험 회사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MassMutual(매스뮤츄얼)의 자회사이자 디지털 생명보험회사 입니다. 저는 Haven Life에서 20년과 30년 텀 라이프 생명보험에 가입하였는데요. Haven Life에 가입을 하려면 아래 그림처럼 우선 Haven Life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견적을 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참고로, Haven Life에서는 2가지 종류의 텀 라이프 생명보험을 다루고 있는데요. 첫 번째가 Haven Term이고 두 번째는 Haven Simple입니다. Haven Term은 일반적인 텀 라이프 보험을 말하고, Haven Simple은 메디컬 Exam이 생략된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메디컬 Exam이 생략된 Haven Simple이 더 비싸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Haven Term 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위 그림처럼 담배나 전자담배 등을 피웠는지 묻는 질문이 나오고, 아래 그림처럼 현재 건강 상태를 묻는 질문들이 나옵니다. 건강 상태는 Excellent와 Good, Fair로 나눠지는데요. 콜레스테롤이나 혈압 등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Excellent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30년 기간 동안 보장금액 $250,000 텀 보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매달 $30.94 견적을 받았습니다. 다만, 이 견적은 임시 견적이고, 정확한 보험료는 메디컬 Exam과 심사 과정을 거쳐 확정되게 됩니다.

대략적인 견적을 받았으면, 이제 본격적인 서류 등록 작업을 시작합니다. 우선 아래 그림처럼 이름과 이메일, 전화번호를 입력하면서 등록 절차를 시작하죠.

등록 과정에서 운전 면허가 정지되거나 취소된 적이 있는지, 지난 5년 동안 음주 운전 등으로 기소 된 적이 있는지, 그 외에 특별한 문제로 기소 된 적이 있는지 등을 묻는 질문이 나옵니다. 

다음으로 중범죄를 저지른 적이 있는지, 파산 신청을 한 적이 있는지, 현재 군인이거나 군 입대를 앞두고 있는지 등을 묻습니다. 아마도 이런 경력이 있으면 보험에서 거부되거나 보험료가 크게 오를 수 있겠죠.

신청자 신변에 대한 질문이 끝나면 이제 본격으로 의료 기록에 대한 질문이 이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생명보험 신청자의 키와 몸무게를 묻고, 지난 해보다 10 파운드 (4.5kg) 이상 살이 빠졌는지 여부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개인적으로 미국에서 오래 생활했지만 여전히 피트, 인치, 파운드 같은 단위는 아직도 적응이 안되더군요.

의료 기록에 대한 질문에는 수술 이력이나 약물 복용 여부 뿐 만 아니라, 주치의 정보와 가족력을 묻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꽤 자세한 질문이 나오니 미리 본인의 의료기록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두고 서류 작성을 하면 조금 더 편할 것 같더군요.

각종 정보 입력이 끝나면 보험 커버리지와 기간 선택 후 개인정보 이용 동의 등 각종 서류에 동의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문서들을 다 읽어보려고 했지만, 내용이 너무 많아서 결국 그냥 동의 버튼을 눌렀던 것 같네요.

모든 입력과 동의 절차가 완료되면 아래 화면처럼 보험 신청 서류에 대한 리뷰(review)가 시작됐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심사팀에서 신청 서류를 검토한 후 medical exam이 필요한지 여부를 3~5일 이내에 알려준다고 합니다. 저는 중간에 이메일로 연락이 와서 따로 영주권 사본을 업로드 하라고 했었는데요. 파일을 늦게 제출해서 그런지 심사 기간이 3일 보다 더 걸렸습니다.

2. Haven Life 가입 후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반적으로 Haven Life Term 신청 과정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홈페이지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게 되어 있고, 시스템 오류나 입력에 불편함도 딱히 없었던 것 같더군요. 다만, 질문이 다 영어로 되어 있고, 질문 내용이 꽤 상세해서 의료 기록 등을 찾는데 꽤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될 수 있으면 I don't know를 선택하는 것보다 최대한 솔직하고 정확하게 질문에 대해 답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

 

이상 Haven Life 가입 절차와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혹시 저처럼 온라인 텀 라이프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한 번 참고해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텀 라이프 보험과 홀 라이프 보험 중에서 고민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아래 글도 한 번 참고해보세요.

 

텀 라이프 vs 홀 라이프 보험 비교 분석 (선택 고민)

 

텀 라이프 vs 홀 라이프 보험 비교 분석 (선택 고민) • 코리얼티USA

가정을 꾸리다보면 생명보험의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됩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다양한 생명보험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텀 라이프 vs 홀 라이프 보험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korealtyu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