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업그레이드 후기 (Executive)

한국에서도 코스트코를 이용해와서 미국으로 이민와서도 계속 코스트코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한국에 있던 멤버십을 취소하고 미국에서 새로 코스트코 멤버십을 가입했었는데요. 그동안 계속 기본 등급인 골드 스타(Gold Star) 멤버십으로 하다가 이번에 이그제큐티브(Executive) 멤버십으로 업그레이드 하게 되었습니다. 

 

 

1.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업그레이드 한 이유

저희 집은 한번 Executive 멤버십으로 업그레이드 했다가 트레이더 조나 월마트 같은 곳을 이용하게 되서 다시 Gold Star로 다운그레이드 했었는데요. 당시에 남은 기간 동안의 연회비 차액은 다시 돌려주더군요. 그런데 이번에 아기도 생기고, 코스트코 매장이 가까운 곳으로 이사하면서 다시 Executive 멥버십으로 업글하게 되었습니다.

 

코스트코 사용금액에 따른 2% 캐시백 리워드

 

저희 집은 그동안 코스트코에서 받은 영수증을 쭉 검토해보니 매년 3,000불 이상을 쓰겠더군요. 다들 아시겠지만, Gold Star 멤버십 연회비가 $60이고, Executive 멤버십 연회비 가격은 $120이기 때문에 2% 캐시백을 감안했을 때 연 3,000불 이상을 써야 이득인데요. 저희 집은 매주 200불 정도를 써서 매달 800불, 연간 9,600불이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면 Executive 멤버십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매년 총 $72 정도 이득이겠다고 계산이 되더군요. (자세한 내용은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총정리 참고)

 

2.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업그레이드 과정

코스트코 멤버십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매장 카운터에 가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된다는 말도 있던데 저는 어차피 장보러 가야되서 가는 김에 멤버십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당시 저는 와이프 이름으로 된 코스트코 Citi카드와 제 코스트코 멤버십 카드를 들고 갔는데요. 와이프가 Primary member라서 혹시 와이프가 같이 안 오면 업그레이드를 못하는 것 아닐까 걱정했지만, 별 문제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와이프 이름으로 된 Citi 카드는 멤버십 연회비 결제에 사용할 수 없다더군요. (아마도 본인 이름으로 된 신용카드로 결제해야 하는 것 같았음) 그래서 제 이름으로 된 비자카드(주의! 코스트코에서 아멕스 카드는 사용 불가함)를 사용해서 멤버십 비용 $130를 결제했습니다. 처음에는 $60만 결제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직원이 $130를 결제해야한다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잘 이해가 안되서 직원에서 다시 물어봐서 그 이유를 알아냈습니다.

 

업그레이드 할 당시가 3월 30일이었고, 코스트코 직원 말로는 5월 31일이 기존 멤버십 리뉴얼 날짜라서 2개월 동안의 멤버십 차액 10불 ($60 / 12 * 2 = $10) + 5월 30일부터 1년 동안의 Executive 멤버십 연회비 120불 해서 총 130불이 결제가 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130을 결제하고 사진을 찍고 바로 Executive 멤버십 카드를 받았습니다. 와이프의 Citi 카드는 집으로 배송된다고 하더군요. 다행히도 새 카드가 오기 전까지 와이프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3.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업그레이드 후기

업그레이드 이후 예상했던 금액을 코스트코에서 사용하였고, 리뉴얼 3개월 전 쯤에 캐시백 2%가 적용된 리워드 증빙서(Reward Certificate)가 와이프 이메일로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그 증비서를 코스트코 계산대에서 계산할 때 보여주고 리워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예상했던 대로 흘러가서 나름 경제적으로 이득을 본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긴 하더군요. 

 

코스트코 리워드 증빙 이메일

 

더불어서 저희 집에 애기가 생기면서 미국 생명보험이 필요했는데, 그 부분도 Executive 멤버십으로 할인 받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미국 코스트코는 프로텍티브라는 생명보험회사(2000년 중반에 일본 기업이 인수한 미국 생명보험사)와 협약을 맺고 Term Life Insurance를 팔더군요. 코스트코 Executive 멤버십 가입자는 초반 5년간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5년 후에는 보험료가 오르지만, 계산해보니 다른 회사에 비해서 저렴하고 나름 만족스러운 것 같습니다. 관련된 후기도 나중에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총정리 (종류, 가격, Tip 등) • 코리얼티USA

저도 미국 이민와서 먼저 했던 일 중 하나가 코스트코 멤버십 가입이었는데요. 생필품을 코스트코에서 구입해서 현재는 Executive 멤버십입니다. 관련해서 이번 글에서는 미국 코스트코 멤버십

korealtyu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