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법 & 사회

[미국4대스포츠] NHL 에 대해서 알아보자

미국 스포츠에 대한 소개


NHL

(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



미국에서 생활하기에 앞서 미국인들이 즐기는 4대 스포츠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본 글을 작성합니다.


미국 스포츠 중 박진감 넘치는 스포츠로는 단연 아이스하키를 들 수가 있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는 아이스하키 게임도 많이 하고, 방송도 몇 번 봤던 거 같은데 한국에서는 그다지 인기있는 스포츠는 아니죠. 야구나 농구에 비하면 잘 아는 사람도 많지 않고 스포츠 경기 관람을 즐기는 사람도 그다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당히 미국 4대 스포츠로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포츠 이기도 하지요. 미국 생활에 앞서 미국 문화를 잘 이해하고 리그의 역사와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NHL 에 대해서 한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개괄


NHL 은 National Hockey League 의 약자로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프로 아이스하키 리그를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세계에서 가장 최상위 수준의 프로 아이스하키 리그라 할 수 있죠. 전 세계에 있는 모든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꿈꾸는 프로리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미국 4대 스포츠 리그가 주로 미국 팀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반면 NHL 은 캐나다 팀의 비중이 꽤 높은 편입니다. 그 만큼 캐나다인들의 사랑을 받는 스포츠 리그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아이스 하키 리그는 캐나다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NBA의 농구가 약간 흑인 주축의 스포츠라고 한다면 NHL 은 백인들의 스포츠 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제가 갔던 보스턴 TD 구장도 NBA 와 NHL 경기를 동시에 치르는 구장이고 이런 식으로 NBA, NHL 경기를 동시에 유치하는 구장이 꽤 많다고 합니다. 어떻게 농구장을 아이스하키장으로 순식간에 바꾸는지 신기하긴 하지만 아무튼 그렇다고 합니다. 


다른 미국 4대 스포츠에 비해서 인기도가 약간 떨어지는 면도 있지만 캐나다에서는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스포츠 리그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NHL 의 파이널인 스탠리컵에 캐나다 팀이 올라가면 모든 캐나다인들이 한 팀이되서 캐나다 팀을 응원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출처 : http://www.nhlnfa.com/


그리고 NHL 은 총 30개 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에 23개 팀이 미국, 7개 팀이 캐나팀으로 되어 있습니다. 리그 구성은 동부 컨퍼런스와 서부컨퍼런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2. 리그정보


NHL 리그의 시작은 보통 10월 쯤 시즌이 시작되며 동부, 서부 각 컨퍼런스 팀들이 정규시즌 경기를 하고 각 상위팀 끼리 겨루는 플레이오프를 치르게 됩니다 . 정규 시즌 중네는 총 82경기가 치뤄지며 중간에 동부 컨퍼런스와 서부 컨퍼런스 팀간의 경기가 치뤄지는 인터리그가 펼쳐집니다. 그리고 동부와 서부 컨퍼런스의 최상위 팀이 NHL 파이널인 스탠리컵에서 격돌하여 최종 우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그리고 스탠리컵은 6월 경에 치뤄지게 됩니다.




3. 플레이오프  방식


플레이오프는 각 디비전 최상위 3개 팀이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되고 남아있는 4자리를 놓고 와일드 카드 경쟁을 벌이게 됩니다. 와일드 카는 각 컨퍼런스에서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지 못한 팀 중 승률이 가장 좋은 팀이 각 컨퍼런스별 2팀 씩 출전하게 됩니다. 이렇게 와일드 카드 2팀은 각 컨퍼런스의 최상위 성적팀과 컨퍼런스 최상위 팀이 속하지 않은 다른 디비전의 우승팀과 붙게 되고 각 디비전의 2위와 3위가 붙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렇게 16강 토너먼트를 치르게 되고 이후에 8강전과 4강전 그리고 컨퍼런스 결승전을 치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컨퍼런스 우승팀끼리 붙는 스탠리컵 파이널이 펼쳐지게 됩니다. 



저는 아직 NHL 경기를 직관해본적이 없습니다. 보스턴에 있는 TD 구장에서 NBA 경기를 하다가 NHL 경기가 있는 날에는 아이스하키장으로 순식간에 바꾼다고 하던데 어떻게 하는지 정말 궁금하네요. 아무튼 이번에 정리해본 NHL 리그도 한번 직관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