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이민 정보

미국이민직업, 미국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미국 이민을 고려하고 있다면 미국에서 어떤 직업으로 먹고 살아야 하는지가 고민이 될 것 입니다. 이미 한국에서 전문적인 직업을 가지고 계시다면 그 직업 그대로 미국에서 커리어를 이어가는 것이 가장 좋은 케이스겠죠. 하지만 사람 일이라는 게 항상 원하는 방향대로 잘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직업도 마찬가지인데요. 미국에서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영주권 취득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영주권 취득 후에 생계를 잘 꾸려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

우선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하는 것이 바로 미국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을 필요로 할까 입니다. 미국의 이민제도는 철저히 미국 국익에 우선하여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이민 영주권의 승인은 대체적으로 이 사람이 미국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인가에 맞춰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만큼 미국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거나 현재 미국에서 인력이 부족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미국 영주권 취득 시 조금 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내 인력 부족 직업군

현재 미국 내 인력이 부족한 직업군 중에서 의외로 세일즈 매니저, 운영 관리인, 소매판매 관리인과 같이 관리직종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미국의 자유로운 직장 특성상 매니저와 같은 관리자 급의 이직이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하게 보험설계사, 세일즈맨, 고객상담업무와 같은 서비스계통의 직업에도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다만 이런 직업은 어느정도 원어민과 정상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영어실력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아동보육사, 간호사, 피부관리사, 트럭운전사와 같은 직업도 미국 젊은이들의 선호도가 떨어지고 현재 사람이 부족한 직업군입니다. 이러한 직업은 간호사 자격 및 대형 운전면허 등과 같은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전문직종 및 사업

본인이 전문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한국에서 전문직종에서 일을 했다면 미국 이민 시 크게 직업으로 고민할 일은 없을 것 입니다. 한국에서 석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은 해당 분야 미국 회사의 스폰서를 받아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고 IT업종이나 디자인 계통은 본인의 전문성을 잘 살려 스타트업에 취업하거나 프리랜서로 근무가 가능합니다. 또한 한인 1세 중에는 미국에서 사업이나 장사를 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세탁소와 음식점과 같은 소규모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직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 자본이 있고 취업하기 어려운 장년층에서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한인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신중하게 검토해보고 시작을 하여야 합니다. 그 외에 영주권을 취득한 한인 중에 이민관련 학원의 도움을 받아 자격시험을 통과하고 회계사, 세무사, 부동산중계인 등의 직종을 선택한 분들도 있습니다.


마치며

미국 내 인력이 부족한 직종을 공략하는 것도 영주권 취득 및 미국에서의 생계를 꾸려나가는데 하나의 공략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지 사람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만으로 미국이민직업을 선택하신다면 이 후 미국 입국 후 일을 하면서 회의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 단지 돈을 위해서라면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직업을 통해 조금 더 발전하고 자아실현을 이루고자 한다면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인지에 대한 고려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미국에서 직업을 정하실 때 금전적인 측면과 함께 본인의 적성도 같이 고민하셔서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