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여행

[미국도시]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

미국 도시에 대한 소개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



미국에서 생활하기에 앞서 미국에 있는 각 도시의 특징과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 그리고 각종 교통, 문화, 생활정보를 정리하고자 본 글을 작성합니다.


보스턴, 뉴욕, 로스엔젤레스에 이어 이번에 소개해드릴 도시는 샌프란시스코 입니다. 제가 미국에서 4번 째로 가본 도시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뉴욕, 로스엔젤레스 처럼 많이 친숙한 도시는 아니지만 미국 내에서 따져 볼 때 굉장히 중요한 도시 중의 하나입니다. 샌프란시스코 역시 로스엔젤레스와 같이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해 있으며 로스엔젤레스에서 차로 7시간 (미국 땅떵이는 어마마하죠) 정도 가면 있습니다.


골든 브릿지로도 유명한 샌프란시스코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지리적 위치


샌프란시스코는 캘리포니아 북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북부의 문화, 상업, 경제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죠. 미국에서 인구밀도는 뉴욕 다음으로 2번째로 높으며 인구수는 미국 전체에서 13위 정도 입니다. 샌프란시스코 주변의 광역 도시권까지 합한다면 미국 내에서 5위가 되는 매우 큰 도시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특히 언덕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가끔 영화에서 자동차 추격신이 나올 때 엄청난 언덕길을 차들이 막 점프하면서 추격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데 그 대부분의 배경 역할을 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가 갔을 때도 각도 60~70도는 되어 보이는 언덕길을 기나기도 했었죠.



2. 환경


제가 느꼈던 샌프란시스코의 날씨는 정말 좋았습니다. 가을 쯤에 갔었는데 덥지도 춥지도 않고 바람도 선선하게 불고 정말 살기 좋은 날씨였던 것 같습니다. 정말 더웠던 로스엔젤레스에 비하면 최고의 날씨였던 것 같습니다. 


샌프란시스코도 로스엔젤레스와 같이 태평양에 접해있기 때문에 고온 다습한 기후라고 합니다. 그리고 태풍의 영향에도 많이 노출이 되어 있고, 환태평양 고산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지진의 위험도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3. 역사


샌프란시스코도 스페인 탐험가에 의해 발견되어졌다고 합니다. 물론 아메리카 인디언 원주민들이 작은 마을을 이루고 그 이전부터 살았었죠. 스페인의 식민지로 있다가 1820년 대에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하였고, 이 후에는 멕시코 영토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로스엔젤레스와 마찬가지로 미국-멕시코 전쟁 이 후 미국 영토가 되었습니다. 


1859년 금맥의 발견으로 많은 인구가 유입되었고, 이를 골든 러시라고도 합니다. 골든 러시 이 후 도시는 급격하게 성장하였고, 다양한 이민자들이 샌프란시스코에 오게 되었습니다. 



4. 문화


샌프란시스코에는 미국 내에서 두번 째로 큰 오페라 공연장이 있습니다. 허브스트 라는 극장에서는 다양한 라디오 방송과 음악 공연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컨서버토리 극장에서는 브로드웨이 작품들이 상연되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메이저리그팀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로도 유명합니다. 베리 본즈라는 홈런왕을 배출하기도 하였고 (약물 사건이 있어서 안타깝긴 하지만) 짝수해에는 꼭 월드시리즈를 우승한다는 짝수해 최강자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메이져리그팀 뿐 만 아니라 NBA 팀 중에는 골드스테이트 워리어스 라는 팀도 있습니다. 현재는 오클랜드를 연고지로 하고 있지만, 19년 부터는 샌프란시스코로 연고지를 옮긴다고 합니다. 스태판 커리라는 걸출한 스타가 있는 이 팀은 2015 - 16 시즌에 무려 73승을 하며 기록을 세웠지만 안타깝게도 NBA 파이널에서 르브론 제임스의 클리블랜드에게 우승을 뺐기기도 했습니다. 

그 외 NFL 팀으로 샌프란시스코 포타나이어스가 샌프란시스코를 연고지로 하고 있습니다.



5. 교통


샌프란시스코에는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SFO) 이 있습니다. 저도 이 공항을 이용했는데요. 직항 노선이 있지만 저는 시애틀 공항에서 환승해서 이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공항에는 공항 주위를 순회하는 Air Train이 있고 이 Air Train 에서 도심으로 향하는 Bart 라는 열차를 타면 도심까지 1시간 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Bart 는 오래되서 그런지 약간 찌릉내? 가 나더라고요.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에는 MUNI 라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주요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6. 관광


샌프란시스코에는 관광명소가 정말 많습니다. 특히나 가장 유명한 곳이 바로 골든 브릿지 입니다. 흔히들 금문교로 알고 있는 바로 그 다리죠. 태평양으로 진출하는 커다란 수송선들이 드나는 드는 입구에 설치되어 있는 이 거대한 다리는 그 근처에서 볼 때 정말 압도적인 풍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크 언던에 올라서 금문교를 내려다 보는 풍경은 정말 가관이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영화에서도 많이 보셨을 것 같습니다.


금문교 근처에 작은 섬 하나가 있는데 이 곳이 그 유명한 알카트라즈 감옥이 있는 곳입니다. 니콜라스 케이지 케서방과 숀코넬리가 출연한 더 록의 촬영 장소이기도 했죠. 더 록 뿐 만이 아니라 알카트로즈 감옥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탈출이 거의 불가능한 악명 높은 감옥이었다는 거죠. 이 섬은 금문교 뿐 만 아니라 샌프란시스코 만에서 생각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조금만 수영하면 될 것 같은데 왜 탈출하기 어려운 섬인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AT&T 파크는 정말 샌프란시스코 관광객들에게 강추하고 싶습니다. 특히 홈 쪽 3층 이상 쪽으로 좌석을 잡으면 멋진 바다 풍경과 야구 경기를 동시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풍경은 정말 아직도 잊지 못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