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이민 정보

미국에서 운전하기 위한 준비 (국제 면허증 or 미국 운전면허증 교환)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사람이 미국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미국에서 인정하는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미국에서 인정하는 면허증을 소지하는 방법첫째 한국에서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는 방법, 둘째는 한국 운전면허증을 해당 주의 차량등록국에 방문하여 미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 이렇게 2가지 방법이 있다. 




1.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1) 내용

- 한국과의 국제 협정에 의해 한국에서 발행되는 국제운전면허증 (International Driver's Permit) 을 인정하고 있다. 인정기간은 입국일로 부터 1년간이며, 발급되는 국제운전면허증에도 expire date 가 별도로 명시되어 있으니 기간에 주의하여야 한다.


(2) 주의사항

- Massachussets 주에서 국제운전면허증만 가지고 운전하다가 어떠한 사유로 경찰이 운전면허증 제시를 요구하는 경우, 가끔 한국 운전면허증 사본과 여권을 동시에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만약 이때 한국 운전면허증과 여권을 국제면허증과 동시에 소지하고 있지 않는 경우 경찰이 무면허 운전으로 처분하여 티켓을 발부하고 차량을 현장에서 즉시 견인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주의하여야 한다. 희안하게도 미국 RMV 에서는 한국운전 면허증을 국제운전면허증보다 더 존중한다고 한다. 따라서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여권과 한국 운전면허증을 같이 가지고 운전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2. 운전면허증 교환 신청 (Massachussets 주 중심으로)


 Massachussets 주와 보스턴 영사관에는 운전 면허 상호교환에 대한 약정이 맺어져 있다. 따라서 한국인 중 한국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고, Massachussets 주에서 1년 이상 거주 가능한 합법적인 비자 (H, F, E, L 비자등) 을 제출할 경우 운전면허 시험 (필기시험, 실기시험) 을 치르지 않고 메사츠세츠주의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하다. 단 단기 방문비자 (B1, B2, 관광비자 등) 는 발급이 불가하다. 참고로 현재 한국과 운전면허 교환 협정이 맺어져 있는 주는 17개 이다. (2016년 기준 : 앨라배마, 아칸소, 콜로라도, 플로리다, 조지아, 아이다호, 아이오와, 메릴랜드, 메사추세츠, 미시건, 오리건, 사우스캐롤라이나, 태네시, 텍사스, 버지니아, 워싱턴, 웨스트버지니아)


운전면허증을 교환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가까운 차량등록국 찾기

- 우선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차량등록국 (RMV) 를 찾도록 한다. 참고할 만한 사이트는 www.massrmv.com 으로 여기에서 검색하면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차량등록국을 찾을 수 있다. 미국 공공기관을 방문할 때는 하루 그냥 버린다는 생각으로 마음 편하게 방문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이다. 미국 공무원은 절대로 서두르지 않기 때문에 대기자들이 많은 경우에도 세월아 네월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두세개 정도의 가까운 차량등록국 지점을 알아두고 실시간 대기시간을 조회하여 가장 대기시간이 적을 것 같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한국 영사관에서 공증 번역

- 운전면허 교환신청은 각 차량등록국 중에 Full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점에서 처리가능하다. 한국영사관에서는 한국 운전면허증의 번역 및 영사확인을 위해 차량등록국을 방문하기 전 서류를 구비하여 한국 영사관을 방문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영사의 한국운전면허증 확인의 수수료는 총 4달러 정도 필요하다.


(3) 차량등록국 방문

- 한국 운전면허증을 Massachussets 주의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받기 위해서는 유효한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과 이를 인증한 영문 번역 (영어 번역에 대한 작성 양식은 보스턴 영사관 사이트 http://usa-boston.mofa.go.kr/korean/am/usa-boston/consul/driving/index.jsp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및 공증, 영문 한국 운전경력증명서 원본 (국문은 경찰청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하나 영문 운전경력증명서는 직접 경찰서 교통과에 방문하여 발급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미국 입국 전 확인하여 영문으로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함), 소셜 시큐리티 번호 또는 거부통지서 등이다. 


운전면허 교환 신청에는 Massachussets 주에서 운전면허를 받기 위한 총 비용 (필기시험 30불, 실기시험 20불, 면허증 발급 50불 등의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로 차량등록국에서는 면허 관련해서는 credit 카드로 결제 가능하나 자동차 등록 및 기타 수속 업무에 대해서는 credit 카드를 받지 않으므로 체크카드나 현금을 별도로 준비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미국 운전면허증 발급 후 운전 시 우리나라와 다른 교통법규 등 (ex. stop sign 등) 은 꼭 숙지하고 안전 운전을 하도록 하자. 



* 위 정보는 언제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인터넷 또는 유선전화를 통해 각 기관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재확인 후 일을 진행하길 바랍니다. 




<운전면허 교환 시 참고 할 영어표현>


I am here to covert a license from Korea to Mass.


Can I pay in cash?


Can I get a receipt?



<운전 면허 교환 관련 용어>


translation completed 번역 공증 완료


Korean Consulate 한국 영사관


driving record certified 운전경력증명



<참고 사이트>

http://m.blog.naver.com/millionmiler/130122771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