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미국 생활을 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점 중 하나가 바로 치과 진료였습니다. 한국에 비해 치과 진료 비용이 비싸다는 소문을 들어서 이빨이나 잇몸이 살짝 이상해도 그냥 놔뒀었는데요. 이번에는 아픈 정도가 도저히 참을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미국 치과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미국 치과를 갔다 와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진작에 갈 걸 하는 생각이더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미국에서 치과 방문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의 미국 치과 방문기와 함께 미국 치과 보험의 종류 그리고 치료 비용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1. 미국 치과 방문기
저는 와이프와 함께 미국 치과 보험으로 Delta Dental 보험 중 제일 저렴한 걸로 하나 들어 놓고 있습니다. 한 달에 약 36달러 정도 나가는 보험인데 처음에 보험 가입했을 때는 굳이 가입해야 하나 했었죠. 이번에 진료를 받을 때는 스케일링을 같이 받았는데 이 보험을 들면 1년에 2번 무료로 스케일링이 가능하더군요.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치아에 큰 문제만 없다면 무난하게 가지고 있기에 괜찮은 치과 보험인 것 같습니다. (단, 커버리지가 너무 낮아서 수입이 올라가면 조금 더 좋은 보험을 들까 생각 중입니다.)
그런데 저는 아직 영어가 많이 미숙해서 스케일링을 받을 때 미국 치위생사가 얘기하는 것을 많이 놓쳤던 것 같습니다. back teeth 어쩌구 물어보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어금니 뒤 쪽 사랑니를 발치했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었더군요. 저는 사랑니가 wisdom teeth인 건 알고 있었는데 back teeth는 어금니 더라고요.
일단, 미국 치과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아래와 같은 치과 관련 영어 몇 가지는 알아 두시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니, 어금니 : front teeth, back teeth
잇몸 : gum
충치 : cavity
치실 : dental floss
충치치료 : cavity treatment
이빨 때우기 : filling
이빨 씌우기 : crown
치아교정 : teeth Calibration
입 헹구기 : rinse your mouth
치주염/치은염 : gingivitis
(참고 : 치과에서 진료 시 유용한 영어 표현)
특히 저는 스케일링을 받아서 gum 얘기를 엄청 많이 했습니다. gum이라는 단어를 몰랐다면 당황스러웠겠죠. 그리고 미국 치과에 처음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 검사를 하는데요. 잇몸 검사는 이빨과 잇몸 사이를 치과기구로 찔러봐서 들어가는 정도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하더군요. 그렇게 이빨 밑에 있는 잇몸 전체를 검사했는데 한국 치과에서는 안 해봤던 거라 약간 생소했습니다.
그리고 엑스레이를 찍는데 제가 갔던 곳이 동네 치과라 그런지 한국 치과와 엑스레이 찍는 방식도 달랐습니다. 그냥 치과 의자에 앉아서 엑스레이를 찍는 방식이었는데 시간이 한국보다 더 걸린 것 같았습니다. 스케일링은 한국과 거의 비슷한 형태로 진행이 되었고, 스케일링이 끝나자 잇몸이 좋지 않기 때문에 딥클리닝 받기를 추천하더군요.
미국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딥클리닝을 추천한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일단 보험을 확인해 보고 나중에 스케줄을 잡겠다고 했습니다. 집에 와서 확인해 보니 제가 가진 보험에서 30% 밖에 커버를 안 하더군요.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600달러 이상 나올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딱히 잇몸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 것 같아서 일단 6개월에 한 번씩 체크하는 레귤러 스케줄만 등록하고 딥클리닝은 나중에 따로 고민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미국 치과를 다녀오면서 미국 치과보험 종류와 치과 치료 비용 등에 대해서 많은 조사를 했는데요. 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2. 미국 치과보험과 종류
일단 미국에서는 의료보험과 치과보험은 별개로 각각 따로 가입을 해야합니다. 같이 가입하는 상품도 있기는 한데 보통 따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리고 보험회사마다 자기네 의료보험을 가입해야 치과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는 조건을 두기도 합니다. 저도 의료보험으로 Tufts Health Plan을 가입하고 그 자격으로 치과보험인 Delta Dental에 가입했죠. 그리고 미국 치과보험은 의료보험과 같이 그 종류가 HMO와 PPO로 나눠져 있습니다. HMO, PPO와 같은 미국 의료보험 용어에 대해서는 미국 의료보험 용어 정리라는 포스트를 확인해 보시면 되겠네요.
혹시 어떤 보험사의 치과 보험을 가입할지 고민되신다면 Best Dental Insurance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7년도 치과 보험 1위는 제가 가입한 Delta Dental 인데요. 순위를 알고 가입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쨌든 무난한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3. 미국 치과 치료 비용
많은 분들과 비슷하게 저 역시 미국에 건너올 때 미국 치과 진료비가 비싸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한국 치과에서 거의 대공사를 하다시피 치료를 받고 왔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이빨이나 잇몸이 아프면 어쩌나 걱정은 되더라고요. 그래서 혹시나 하는 생각에 미국 치과 치료 비용도 같이 찾아봤습니다. 물론 도시마다 병원마다 치료 비용의 차이가 분명 있을테지만 대략적인 비용을 조사해 본 결과 아래와 같더군요. (주의 : 치과 보험이 없을 때의 비용입니다. 치과 보험이 있다면 아래 비용에 보험에서 커버해 주는 비율을 빼주면 될 것 같네요.)
구강검사비용 (X-ray 포함) : 약 $110 ~ 150
간단한 충치 치료 비용 (filling) : 치아 하나 당 약 $100 ~ 180 (아말감, 레진)
크라운 비용 (crown) : 치아 하나 당 약 $1000 ~ 1500
신경치료(root canal treatment) 비용 : $500 ~ 1600 (치아 위치에 따라 다름)
여기서 간단하게 치과 치료 용어에 대해 살펴보자면, 충치 치료방법은 직접충전(아말감, 레진), 인레이(금, 은, 세라믹), 크라운(금, 은, 세라믹 등)으로 나뉩니다. 직접충전은 작은 범위를 때우는 방식이고, 인레이는 큰 범위의 치아를 때우는 치료 방식이죠. 마지막으로 크라운은 치아를 씌우는 방식으로 보통 신경치료를 같이 받게 됩니다.
충치 치료 외에 치과에서 주로 받는 치료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미국 와서 가장 놀란 점이 바로 사랑니 발치 비용인데요. 와이프가 사랑니가 썩어서 미국 치과에서 견적을 받아 왔었는데 대략 비용이 검사비 포함해서 1400달러 정도 나왔습니다. 사랑니가 잇몸 안에 숨어 있는 매복 치아라서 비용이 많이 나왔다고 하더군요. 저는 한국에서 10만원 미만으로 비용이 나왔었는데 가격 차이가 상당하죠. (그래서 저는 한국에서 다 뽑고 왔습니다ㅠㅠ)
사랑니 발치 비용 : 검사비 $200, 일반 발치 $400, 매복 치아 발치 시 (surgical extraction) : $700~1200
임플란트 비용 : $3,000 ~ 4,500
일반 스케일링 비용 : $75 ~ 200
딥클리닝 비용 : 약 $600 (가격 편차가 큼)
스케일링 관련해서 미국에서는 standard teeth cleaning과 deep cleaning 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deep cleaning은 scaling이라고도 하는데 한국 용어와 약간 혼동이 되는 부분이 있죠. 저도 이번에 미국 치과에서 6개월에 한 번 공짜로 받을 수 있는 스케일링을 받았는데 그게 standard teeth cleaning 이더군요. 그리고 임플란트 비용은 한국에서는 대략 100~200만원 정도 했던 것 같은데 미국에서는 약 2~3배 정도 더 비싼 것 같습니다.
일단 위처럼 대략적인 미국 치과 진료 비용을 알아봤는데요. 중요한 점은 도시마다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있다는 것이겠죠. 그래서 위에 있는 비용은 대략적인 가격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미국에서 살면서 치아 관리를 잘 하시고 미리 좋은 치과 보험을 가입해 두셔서 과도한 치과 비용으로 마음 고생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이민관련 경험담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주권 인터뷰 후기 및 준비서류 (0) | 2018.03.05 |
---|---|
영주권 신청 후기 및 타임라인 정리 (0) | 2018.03.05 |
미국 식생활에 대한 소고 (0) | 2017.10.09 |
미국 세금 및 FBAR, FATCA 보고 관련 경험담 (0) | 2017.04.03 |
미국 인터넷 / TV 서비스 신청 및 변경 경험담 (0) | 2017.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