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민관련 경험담 모음

미국에서 은행계좌 개설하기

이번에는 미국 은행에서 은행계좌를 개설하고 credit 카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 이민올 때 현금 (보통 1만달러 이하, 그 이상은 세관에 신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을 들고 오겠지만, 계속 돈을 손에 들고 다닐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미국 은행에 은행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핸드폰을 계통하고 SSN 을 발급받은 이 후에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 개설을 진행을 하게 됩니다. 




1. 은행 선택


우리나라에도 제1금융, 제2금융 해서 수많은 은행들이 있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많은 은행이 있겠지만 우선 제1금융으로 가장 믿을 만하고 전국적으로 지점이 많고, 또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곳에 지점과 ATM 기가 있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유명한 은행이 Bank of America (BoA)와 Chase Bank, Citi Bank 등이 있습니다. 저는 그냥 크게 고민안하고 가까운 곳에 지점이 있는 Bank of America 로 결정하였습니다.



2. 은행 계좌 종류


미국 은행에도 다양한 은행 계좌 종류가 있습니다다. 그 중 우리같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개설하는 계좌는 크게 Saving accountChecking account 가 있습니다. 


Saving account 는 이자가 붙는 계좌로 입금은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출금 회수 제한등이 있으며 일정 금액 이하로 잔액이 떨어지면 수수료를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Checking account 는 Check (수표) 를 발행할 수 있는 계좌로 이자가 별도로 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 계좌 역시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수수료를 내야 할 수도 있으니 항상 주기적으로 잔액을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부부가 공동명의로 개설을 하게 되면 check 를 발행할 때 둘 중 아무의 싸인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3. 은행 방문 및 계좌 개설


은행에 방문하게 되면 여러 개의 창구가 있고 한쪽에는 Private Manager 가 있는 테이블이 있습니다. 창구에서는 주로 돈을 찾거나 예금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Private Manager와 상담을 하여 개설해야 합니다. 은행에 도착하자마자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호명이 되면 Private Manager와 상담을 시작하면 됩니다.


계좌 개설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로는 여권, 미국 운전면허증, 그린카드 등 신분증 2개 이상미국 거주를 증명하는 서류 (거주지로 배달된 우편물 등), 미국 내 전화번호, 그리고 사회보장번호 (SSN) 이 있으면 됩니다. 


계좌 개설이 끝나면 임시 Debit 카드도 발급하여 줍니다. 이 후에 며칠 지나면 이름이 적혀있는 정식 Debit 카드가 우편으로 거주하는 주소로 발송 됩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다양한 결제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서 편리하죠.



이상 미국에서 은행계좌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미국 이민 후 계좌 개설을 하실 때 위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미국 은행 업무 관련하여 참고 할 영어표현>


I would like to open an account.


What kind of account would you like to open?


I'd like a checking account.


I see. Please, fill out this application form.


Can I see your photo ID?



<은행 관련 단어>


credit card 신용카드


deposit 예금


withdrawal 인출


transfer 이체하다


wire 송금하다


account number 계좌번호


balance 잔고


debit cart / ATM 카드 : 직불/현금카드


bank statement : 거래내역 명세서


credit line : credit 한도액


credit history : credit 거래 기록


principal : 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