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이민 정보

O비자 예술인 비자에 대한 정리

O비자 이른바 예술인 비자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미국 이민 비자로 많은 전문직 종사자 분들이 H-1B 비자 신청을 하지만 무작위 추첨으로 비자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죠. 다소 운에 맞길 수 밖에 없는 H-1B 비자라 추첨에서 떨어지면 하염없이 1년을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이런 경우 예술분야를 전공하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의 기회를 받을 수 있는데요. 바로 예술인 비자라 불리는 O비자(O-1) 입니다.



O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예술 분야의 범위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음악, 미술 등 전통적인 예술 분야 뿐 만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영화, 체육, 패션 등 다양한 전문분야에 대해서도 O비자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예술 분야의 중심지인 미국 뉴욕과 같은 곳이라면 O비자로 H-1B를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만약 위에서 언급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패션 등에 있어서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면 O비자 신청 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학사 학위의 경우 다소 힘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민국에서는 학위 이외에 그동안 만들어 온 작품, 추천인의 추천서 등도 같이 보기 때문에 학사학위 소지자도 O비자를 아예 못 받는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O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다소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 시켜야 합니다. 여기에는 수상경력, 작품 활동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관련 분야 평판 등의 요소들이 심사 조건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많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준비 기간과 점검을 통해 진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이민 전문 기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