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시민권 취득 자격 및 과정 정리

category 미국이민 정보 2017. 6. 20. 06:44

미국시민권 취득 자격과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다는 것은 온전히 미국 시민이 되었다는 것을 뜻하며 미국에서 미국인과 동등한 권리와 책임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주권을 취득 후 미국으로 이민을 오거나 미국에 취업해 살면서 시민권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시민권의 취득 자격과 그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영주권 발급 받은 날로부터 5년 이상 미국에 지속적으로 거주

2. 위 5년 중 30개월을 실제로 미국에서 거주

3. 3개월 이상 미국 내에서 거주하는 관할 지역 및 주에 거주

4. 만 18세 이상


기본적으로 위의 조건을 만족해야하며, 정성적인 항목으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고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범죄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만 18~26세 사이에 미국에 거주한 경우 Selective Service에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위 자격을 만족하면 USCIS에 form N-400 으로 시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신청 비용은 약 725달러 정도 하며, 변호사 비용으로 600달러, 그리고 기타 비용으로 약 50~100 달러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략 1400달러 정도의 비용을 예상할 수 있죠. USCIS에 시민권 신청 후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400 신청 후 지문 채취 (지문 통지서에 따른 장소에서)

2. 이민국에 인터뷰 신청

3. 인터뷰 (필기시험은 1998년 폐지됨)

4. 선서 (인터뷰 통과 후 대략 3개월 후)

5. 영주권 반납 및 시민권 증서 수령


위 과정으로 시민권 취득 절차가 진행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USCIS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무쪼록 구비서류 및 절차를 잘 숙지하여 시민권 취득에 문제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