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 글에서는 시민권 신청 절차와 자격, 신청 서류 및 인터뷰 준비 등 시민권 신청 시 필요한 정보들을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저희 가족도 이번에 변호사 없이 시민권 신청을 하게 되었는데요. 혼자서 시민권 준비하는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국 시민권 신청 정보 정리

1. 미국 시민권 신청 자격

(1) 기본적인 조건

먼저 본인이나 가족이 미국 시민권 신청 자격이 되는지 살펴보죠.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려면 다음 8가지 자격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한 가지 조건이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시민권 신청이 어려우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1. 영주권 취득 후 5년 이상 유지
  2. 지난 5년간 미국에서 2년반 이상 거주
  3. 만 18세 이상
  4. 현재 거주하는 주(state)에서 3개월 이상 거주
  5. 범죄 기록 및 도덕적 흠결 없음
  6. 기본적인 영어 가능
  7. 미국 역사와 미국 정부에 대한 기초 지식
  8. 미국 헌번 원칙과 이상에 대한 지지

참고로 영주권 취득일자는 영주권 카드 하단에 기재되어 있으니 그 날짜를 기준으로 영주권 기간을 계산하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영어 능력과 미국 역사와 미국 정부에 대한 기초 지식, 미국 헌법에 대한 사항은 인터뷰 시 면접관이 확인하게 됩니다.

(2) 신청자 배우자가 시민권자인 경우

신청자의 배우자가 시민권자라면 미국 시민권 자격 조건 중에 거주 기간이 아래와 같이 달라지는데요. 그 외에 나머지는 위에 기본적인 조건과 동일합니다.

 

  1. 영주권 취득 후 3년 이상 유지
  2. 지난 3년간 미국에서 1년 반 이상 거주

 

**

 

2. 미국 시민권 신청 절차

(1) 시민권 취득 절차 

미국 시민권 절차는 1) N-400 및 서류 제출 2) 지문 통지서 수령 3) 지문 찍기(오피스 방문 필요) 4) 인터뷰 통지서 수령 5) 시민권 인터뷰(방문 필요) 6) 선서식 참여 통지서 수령 7) 선서식 참석(방문 필요) 순으로 이뤄집니다.

(2) 시민권 취득 기간

전체적인 기간은 이민국 여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거주하는 주에 따라 시민권 신청에 걸리는 기간은 Check Case Processing Times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 미국 동부의 경우 10~14.5개월이 예상된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3. 미국 시민권 신청 서류

(1) 공통 서류

시민권을 신청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서류를 기본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미국 외 지역에 거주할 경우 컬러사진 2장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비와 서비스 수수료는 2020년 하반기(10월 이 후)에 오를 예정이니 미리 체크해보세요.

 

  1. 신분증 (그린카드, SSN카드, 운전면허증, 여권 등)
  2. Form N-400 (귀화 신청서, Application for Naturalization)

Form N-400 작성 방법 참고 (N-400 Instructions)

 

(2) 추가로 준비할 사항

  1. 거주 정보 (5년간 거주한 모든 주소와 날짜)
  2. 고용 정보 (지난 5년간 다닌 직장, 고용주, 학교 이름, 날짜)
  3. 여행 정보 (최근 5년 미국 외 지역 여행 기록)
  4. 결혼 정보 (배우자 정보, 이혼 및 배우자 사망 시 전배우자 정보 등)
  5. 자녀 정보 (자녀 생년월일, 출생국가, ID 등)
  6. 범죄 기록 (체포, 구금, 고발 날짜, 원인, 결과 및 교통 위반 시 티켓 정보)
  7. 병역 정보 (18~26세 이상 남성인 경우)

(3) 신청비

미국 시민권 신청 비용(Fee)은 신청비 $640지문인식비(biometrics fee) $85로 총 725달러입니다. 75세 이상은 지문인식비가 제외되어 $640만 납부하면 되고, 군인은 신청비가 면제됩니다. 미국 시민권 신청비는 2020년 10월 이 후 변경되니 미국 이민국 사이트를 꼭 확인하세요.

 

4 미국 시민권 인터뷰

영어가 부족하신 분들은 미국 시민권 인터뷰를 걱정하기도 하는데요. 준비를 잘 한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민권 인터뷰는 크게 영어 말하기, 읽기, 쓰기와 Civic Test 100문제 이렇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1) 영어 말하기 Test

영어 말하기 시험은 면접관이 신청자와 대화를 하면서 바로 시작됩니다. 면접관은 신청자와 기본적인 일상 대화를 하면서 체크합니다. 너무 영어를 잘 할 필요는 없고 일상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합니다.

(2) 영어 읽기 Test

면접관이 몇가지 문장을 제시하고 그 문장을 소리내어 읽는 시험입니다. 3문장 중에서 1문장이라도 제대로 읽으면 통과할 수 있습니다.

(3) 영어 쓰기 Test

면접관이 문장 몇가지를 읽으면 그 문장을 듣고 받아쓰기 하는 시험입니다. 종이에 받아쓰기를 하며, 3문장 중에서 1문장이라도 제대로 받아 적으면 통과합니다.

(4) Civic Test 

미국 역사와 정부와 관련된 미국 시민권 100문제 중에서 10문제가 출제됩니다. 이 중에서 6문제 이상을 맞추면 합격하게 됩니다. 

 

5. 결론

이상 미국 시민권 신청에 대한 내용을 총정리해봤습니다. 미국 시민권을 받으면 투표권이 생기고, 미국으로 가족을 초청하기 쉬워집니다. 아울러 미국 추방에 대한 걱정 없이 거주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공공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아무쪼록 시민권 준비를 잘 하셔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여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어려운 점이 있다면 이민 전문 변호사 등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