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법 & 사회

미국 영주권 조건 및 종류에 대해

 

미국은 이민자의 나라죠.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서 이민자의 영주권 취득을 어렵게 만들려고 하고 있지만, 현재도 수많은 나라에서 아메리칸 드림을 위해 영주권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미국 이민을 희망하는 경우 영주권 취득 조건이 되는지 궁금하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영주권 조건 및 종류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영주권 카드, Green Card

 

일단 미국에 들어오려면 비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자는 크게 이민 비자와 비이민 비자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리가 여기서 얘기하는 영주권이란 이민 비자를 의미합니다. 흔히 그린카드(Green Card)라고 부르죠. (참고 : 비자란 무엇인가?) 이민 비자는 미국에 이민 하고자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미국에 영구히 거주할 목적을 전제로 발급됩니다.

 

그러면 미국 영주권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몇 가지 용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민 비자 수속 : 가끔 비자를 받을 때 수속이란 말이 조금 어색하더라고요. 수속이란 절차, 순서, 과정을 의미하는 한자어입니다. 따라서 이민 비자 수속이란 간단하게 "이민 비자 절차" 또는 "영주권 진행 절차"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USCIS (이민귀화국, U.S.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s) : 이민 비자 청원서(=영주권 신청서)를 제출하는 곳입니다.

 

NVC (국립비자센터, National Visa Center) : 이민 비자 절차를 진행하고 심사하는 곳입니다. 영주권 신청을 하고 나면 이 곳으로부터 여러가지 우편물을 받게 됩니다.

 

NIW비자 (국익 면제 비자, National Interest Waiver) : 취업 이민 시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고용주 또는 노동청의 노동허가서가 면제되는 비자입니다. (ex. 교수, 공학자, 의사, 고학력자 등)

 

이민 비자 종류

미국 이민법에 따르면 이민 비자는 크게 3종류로 나누고 있습니다. 가족을 통한 비자, 취업을 통한 비자, 추첨을 통한 비자인데요. (참고 : 주한미국대사관 이민비자) 하지만, 워낙 영주권 조건이 다양하고 개인별로 케이스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모든 조건을 글로 나열하기는 어렵네요.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영주권을 취득하는 케이스에 대해서만 알아봤습니다.

 

가족을 통한 영주권 조건

우선 가장 간단하게 영주권을 취득할 방법으로 가족을 통한 영주권 취득이 있습니다. 가족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려면, 가족 중에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시민권자의 배우자, 자녀, 부모, 형제이거나 영주권자의 배우자, 자녀라면 영주권 취득 조건에 해당하게 되죠.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영주권자의 부모와 형제는 영주권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취업을 통한 영주권 조건

이 부분에서는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되는 인물인지 아닌지가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됩니다. 취업을 통한 영주권 1순위는 특출나고 비범한(extraordinary) 능력을 지난 과학자, 교육자, 사업가, 운동선수, 교수, 연구자이고, 2순위는 박사 이상 고급 학력, 특수한 기술을 지닌 과학자, 기술자, 의사와 같은 NIW비자 대상자입니다. 1, 2순위 대상자는 고용주가 없어도 영주권 취득이 가능하죠. (참고: NIW 영주권 신청자격 및 절차)

 

취업을 통한 영주권 3순위로 IT전문가, 의료보건 직종 등 각종 전문 직업을 들 수 있습니다. 단, 3순위 같은 경우에는 미국 고용주가 필요하고, 고용주가 직접 미국 내에서 대체할 수 있는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는 증빙을 미국 노동청에 제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를 통한 영주권도 있는데요. 카테고리 상으로 투자 영주권도 취업을 통한 영주권 항목에 속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통한 영주권을 취득하려면 최소 1밀리언 달러(지역에 따라 0.5밀리언 달러), 즉 최소 10억 이상의 투자를 통해 10명 이상의 정규직 일자리 창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타 영주권 조건

이 밖에 경우로 종교를 통한 영주권 취득, 난민 신청을 통한 영주권 취득이 있는데요. 자세한 자격 조건은 USCIS Green Card 조건을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영어로 되어 있어 복잡해 보이지만 본인에게 맞는 항목의 조건만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회사에 다니면서 영주권보다는 취업 비이민비자(H1비자)를 통한 미국 이주를 준비했었는데요. 저희 부부가 NIW 영주권 신청 조건이 되면서 이민 전문 변호사와 NIW 영주권 취득 절차를 진행했고, 이렇게 미국에서 제2의 삶을 시작하게 되었네요. 혹시 저희의 영주권 취득 과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영주권 신청 후기 및 타임라인 정리라는 글을 한 번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