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의 의료체계는 우리나라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미국에서는 병원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크게 의사사무소라 불리는 Doctor Office 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Hospital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사사무소는 예약제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당장 아프다고 예약 없이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긴급하게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위에서 말한 Hospital (병원) 또는 ER Center (응급센터)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또 하나 주의할 것이 미국에는 주치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주치의는 치료를 담당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HMO 플랜에 가입한 환자들이 주치의를 두고 있는데 여기서 주치의는 건강삼담, 검진 또는 예방 이른 바 Wellness Service 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당장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주치의를 찾아가도 긴급 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즉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보험카드를 들고 보험이 지정하고 있는 Hostpital 또는 ER Center 로 가야 합니다. 아주 긴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주치의 또는 Doctor Office 에 예약을 하고 방문하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주치의 제도는 미국 초기에 의사 수가 부족했던 시대에 생겨난 제도로서 주치의가 평소 환자의 의료기록을 관리하면 긴급 상황에서 치료를 전담하는 전문의들의 신속한 판단에 유용하다는 점에서 현재도 유지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다만, 위에서처럼 주치의의 역할에 대해서 착각하고 Doctor Office를 찾아가면 불편을 겪을 수도 있으니 미국의 의료제도에 대해서 잘 이해하시고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미국 의료보험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미국 의료보험 총정리 라는 포스트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