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의료보험 플랜 현명하게 선택하자

category 미국법 & 사회 2017. 3. 24. 22:05

앞서 미국 의료보험 플랜 종류에 대해 포스팅 드린 바와 같이 미국 의료보험은 다양하고 종류가 많지만 크게 HMO, PPO, EPO 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중에 어떤 의료보험 플랜을 선택해야 좋을까요?



HMO (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플랜은 보험회사가 주 정부로부터 보험플랜의 승인을 받기 위해 법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기관 수가 가장 많습니다. 반면 인구가 밀집하지 않아 법에서 요구하는 의료기관 수를 채우기 어려운 지역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PPO (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가 HMO보다 저렴하게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만약 인구가 적은 지역에서 저렴한 PPO플랜이 있다면 당연히 PPO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인구가 밀집한 지역에서는 PPO가 있더라도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충분한 의료기관을 확보한 HMO가 있다면 굳이 보험료를 비싸게 감당하고 다른 네트워크의 의료기관을 이용할 경우 30% 치료비 할증과 50% 추가 본인부담을 해야하는 PPO를 선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EPO (Exclusive Provider Organization) 의 경우에는 HMO와 PPO의 장단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넓은 범위의 네트워크를 원하신다면 고려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보험 플랜을 선택하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보험료와 내가 자주 방문할 의료기관으로 이러한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비교하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현명하게 선정하여야 할 것 입니다. 


추가적으로 미국 의료보험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미국 의료보험 총정리 라는 포스트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