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법 & 사회

[미국4대스포츠] NFL 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스포츠에 대한 소개


NFL

(National Football League)



미국에서 생활하기에 앞서 미국인들이 즐기는 4대 스포츠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본 글을 작성합니다.


미국의 4대 스포츠 중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는 단연 미식축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년 벌어지는 NFL 결승전이 슈퍼볼 경기에서는 그 티비 광고 비용은 정말 천문학적인 액수를 자랑하기도 하죠. 그만큼 미국인들이 많이 시청하고 즐기는 스포츠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미식축구,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 규칙이나 리그에 대해서 조금 생소한 면이 많기도 합니다. 미국인들에 대해서 조금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미식축구와 NFL 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괄


NFL 은 현재 NFC (National Football Conference)와 AFC (American Football Conference) 의 두 컨퍼런스가 있고 각 컨퍼런스 아래에 4개씩 총 8개의 디비전이 있고, 각 디비전에 4개의 팀으로 전체 32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식 축구는 유일하게 캐나다 팀이 참여하지 않는 순수 미국팀들로만 이루어져 있는 미국 풋볼 리그 입니다. 



출처 : http://keywordsuggest.org/gallery/325847.html



2. 리그정보


리그의 시작은 9월 첫째주 부터 시작하며, 총 17주에 걸쳐 한 시즌의 치룹니다. 시즌별로 한팀이 치르는 경기는 총 16경기로 대진은 같은 지구내 소속팀과 경기 (6경기), 같은 컨퍼런스 내 다른 특정 디비전 소속팀과 경기 (4경기), 같은 컨퍼런스의 다른 두 디비전에서 디비전 순위가 같은 두팀과 한경기 씩 2경기, 다른 컨퍼런스의 특정 디비전 소속 4팀과 한경기씩 4경기해서 총 16경기를 치룹니다.



3. 포스트 시즌 방식


포스트시즌은 대략 1월 첫째주 주말부터 시작하며, 포스트 시진의 각 진출 팀은 컨퍼런스에서 지구우승 4팀과 와일드카드로 각 컨퍼런스 별로 2팀 씩해서 총 12개 팀이 포스트 시즌의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지구별 우승팀 중 승률이 높은 2개 팀이 1번, 2번 시드를 받게 되고 부전승으로 2라운드에 자동진출합니다. 그리고 각 토너먼트를 진행하며, 시드가 높은 팀은 무조건 홈에서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4. 프로볼 (올스타전)


슈퍼볼 (최종 결승전) 출전팀이 가려지면 그 담주 주말에 프로볼, 즉 올스타전을 치룹니다. 프로볼 장소는 항상 하와이 이며, 예전에는 슈퍼볼 이 후에 했었으나 관심도의 하락등을 이유로 슈퍼볼 전 주로 옮겨졌습니다.



5. 슈퍼볼 (최종 결승전)


슈퍼볼, 즉 각 컨퍼런스 별 우승팀이 격돌하는 MLB로 따지면 월드시리즈인 최종 결승전은 주로 1월 마지막 주 또는 2월 첫째주 일요일에 진행됩니다. 



사실 미식축는 저도 거의 본 적이 없어서 생소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미국 생활을 하면서 미국인들과 공통관심사를 가지려면 어느정도는 지식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